글사랑
-창작-
쌓이지 않는 눈 속에
김옥인
" 어머니, 샤갈의 마을엔 삼월에도 눈이 온대죠?"
말라버린 낙엽이 흩어지는 산장은 앙상한 자태를 드러낸 채 스산한 기운이 감돌고 있었다.
이제 막 겨울이 시작되는 때였다.
지금도 잊을 수 없는 산장 풍경에 조화된 음성이 퍼지고 있었다.
" 그래. 샤갈의 마을엔 삼월에도 눈이 오면..... 아! 우리도 언제 그런 곳에서 살고 싶지?"
부드러운 부인의 음성이었다. 나는 퇴색된 낙엽 위를 감각없이 걸어가 소년의 뒤에 섰다.
부인은 나를 보고 흠찟하였으나 곧, 말할 수 없이 낮고 부드러운, 그러나 어두운 표정으로,
" 오셨군요. 이 겨울이 다 가도록 즐겁게 지내 주십시요. 개학이 삼월이라죠?"
나는 부인의 얼굴에 시선을 줄 뿐 아무 말도 할 수가 없었다.
소년이 시선을 나로 향했다. 잠깐 침묵이 흘렀다.
소년의 시선은 다시 부인을 향했다.
부인은 침착히 웃음을 찾으려고 애를 쓰고 있었지만 그녀의 눈빛은 차츰 촛점을 잃어 가고 있었다.
소년은 그제야 내가 누구인지 알았다는 듯이 계속 부인을 응시하며 입을 열었다.
" 오신다던 분이신가요?"
부인은 목인형마냥 고개를 약간 끄덕일 뿐 나에게는 의자에 앉으라는 얘기도 하지 않았다.
아마 외부 손님의 발길이 끊어진 지가 오래되어서 그들 모자는 무척이나 당황하는 빛이었다.
소년은 이국적인 정서를 풍기는 눈에 병적인 미소를 감추고 통나무 의자에 앉아서는 상앗빛 가운을 만지작거리고 있었고, 부인은 엷은 색의 긴 옷을 길게 늘어뜨리고 소년의 화구들을 정리하고 있었다.
그 후, 나의 산장생활이 시작되었다.
나는 소년의 친구가 될 겸 소년에게 피아노 가르치기 위해 대학교수의 소개로 겨울방학동안 산장에 찾아 온 것이었다.산장은 언제나 조용한 음율이 흐르고 있었다.
잠자리에 들 때면 으례히 들려오던, 부인의 가라앉은 듯한 애절한 노래소리는 소년의 눈망울과 함께 지금도 잊혀지지 않는 것이다.
소년의 화실엔 샤갈의 그림으로 장식되어 있었다.
샤갈을 무척이나 좋아하는 것 같았다.
하늘이 온통 회색빛이던 어느날,
소년과 나는 소년방에 들어 갔었다.
내가 산장에 온 후로 처음 들어 가는 것이었다.
응접실에 두었던 피아노를 소년의 방으로 옮겼기에 소년방에서 피아노 가르치기 때문이었다.
왜 그런지는 모르지만 소년은 자기방을 보여주기를 꺼리는 눈치였다.
보랏빛 커텐뒤에 무엇이 숨겨져 있는 것 같았다.
소년은 피아노를 치다가도 자꾸 커텐 쪽을 쳐다보는 것이었다.
나는 소년이 피아노에 열중하는 순간에 커텐을 들췄다.
거기엔 상앗빛 액자가 놓여 있었다.
소년의 손이 멈춰졌다.
그리곤 빨개진 두 볼을 감추이며 뛰어나갔다.
나는 쫓아 나가려던 발길을 멈추고 액자를 보았다.
샤갈의 마을에 내리는 눈
샤갈의 마을에는 3월(三月)에 눈이 온다.
봄을 바라고 섰는 사나이의 관자놀이에
새로 돋은 정맥(靜脈)이
바르르 떤다.
바르르 떠는 사나이의 관자놀이에
새로 돋은 정맥(靜脈)을 어루만지며
눈은 수천 수만의 날개를 달고
하늘에서 내려와 샤갈의 마을의
지붕과 굴뚝을 덮는다.
3월(三月)에 눈이 오면
샤갈의 마을의 쥐똥만한 겨울 열매들은
다시 올리브빛으로 물이 들고
밤에 아낙들은
그 해의 제일 아름다운 불을
아궁이에 지핀다.
소년과 부인의 얼굴이 포개진 그림 위에 하얀 글씨로 쓰여진 김춘수 시를 끼운 액자였다.
"샤갈의 마을엔 삼월에도 눈이 온다죠?"
어느 결엔가 소년이 들어와 있었다.
소년의 음성은 떨리고 있었고 큰 눈망울 속에서 반짝이는 액체는 진주같은 구슬로 맺혀지고 있었다.
아름다왔다.애처럽고도 깨끗한 모습이었다.
헐거워진 바램도, 지쳐버린 원망도, 시새움도 소년의 모습에선 아무 것도 찾을 수가 없었다.
그날 밤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
침체한 느낌가운데 겨울에만 느낄 수 있는 맑은 기액 속에서 정원을 거닐었다.
바람은 점점 세차게 불고 있었다. 영영 겨울이 계속될 듯 싶었다.
하늘은 별도 없이 외롭게 높아만 갔었다.
걷기를 계속하던 나는 내가 처음 산장에 왔을 때 소년이 앉고 있었던 통나무에 앉았다.
세상이 환해 오는 것이었다.눈을 감아 버렸다.
소년의 음성이 들려 오는 것 같았다.
" 샤갈의 마을엔....."
아! 눈이 내리고 있었다.
언제부터인지 불안안 마음이 들어 급히 소년의 방으로 달려 갔다.
소년은 이미 눈을 바라보고 있었다.
소년의 가슴에는 상앗빛 액자가 품겨져 있었다. 소년은 무표정이었다.
"이 곳에도 삼월에 눈이 왔어요"
그러고 보니 그날이 삼월 초하루였다.
"이곳이 샤갈의 마을이 될 수는 없는 거죠? 저 흩날리는 눈 좀 봐요. 하나도 쌓이지 않잖아요.
겨울도 이젠 가버렸어요. 당신도 이젠 떠나겠지요. 그럼 모든 게 마지막이겠군요."
어느 새 소년은 소리 없이 울고 있었다.
난 무엇인가 말하려고 하였지만 어떤 말을 어떻게 해야 좋을 지 몰라 소년의 눈만 쳐다 보고 있었다.
그 후 다시는 소년의 얼굴에서 미소를 찾을 수가 없었다.
얼마 후 소년은 흩날리는 눈마저 멈춘 날 밤에 표정없는 얼굴로 눈을 감았다.
개학을 맞아 교정에 돌아 온 나에게 엽서 한 장이 왔었다.
"쌓이지 않는 눈 속에 이렇게 서 있습니다" 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
주위를 살폈다.아무도 없었다.불안했다.
산장을 찾았다. 부인이 혼자서 소년의 방에 앉아 있었다.
도시로 나오기를 권했으나 부인은 상앗빛 액자를 나에게 줄 뿐,
" 겨울이 지난 지금에도 눈 쌓인 속에서 존재하고 싶었습니다" 라고
옛날의 소년같은 음성으로 말하곤 사라지는 것이었다.
그 후 내 방에서 그 액자는 떠나지 않았다.
몇 년이 지난 오늘에 나는 거울 속의 내 모습이 소년과 닮았슴을 느꼈다.
이제, 나는 소년과 부인과 같이 표정 없는 얼굴이 되어 버렸다.
" 무표정의 쌓이지 않는 눈 속에...."
고2때 이런 소설을 쓰셨다는 것도 대단하지만
원고를 그대로 보관하신 것도 참 놀랍네요
여고생 풍부한 상상력과 감수성이 느껴지는 귀여운 작품
잘 보았습니다~~~
반가운 주해후배!
이 원고는 친정아버지께서 돌아가시기 9개월 전에 쓰러지셔서 위독하시다는 소식을 듣고
제가 부랴부랴 귀국하여 보름간을 같이 지냈었는데, ( 2001 /2002 연말연시. 마지막 생존모습 보았었슴)
그동안 잘 보관하고 계시다가 저에게 주신 저의 아주 오래된 습작노트 안에 같이 끼어 있던 것이에요.
주시면서 말씀하시기를 아버지는 늘 저에게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계셨답니다.
제가 문학을 전공하고 싶어 하는 것을 엄하게 만류하셨던 까닭이지요.
아버지는 일제 강점기인 14세 소년시절부터 일본에 유학하다가
동경 법대시절 스스로 문학에 심취해서 가명으로 씨나리오 당선까지 하면서도
엄한 할아버지의 뜻에 어긋나지 않도록 꿈을 속마음으로 삭였답니다.
대동아 전쟁으로 학도병 나가게 되는 것을 피하여 귀국하고 결혼과 더불어 꿈을 꺾는 아픔을 잘 알았기에
자신의 딸에게는 처음부터 시작도 못 하게 하고 싶었던 것이지요.
나중에 제가 결혼하고 자식이 생기니
왜 아버지께서 저의 문학진학에 대하여 그리도 만류를 하셨던지 이해가 되었어요.
한 예로, 제가 파리 로댕박물관을 처음 찾았을때
감동받는 작품들을 보며 아버지 생각에 가슴이 아펐었어요.
어린 시절 아버지 서고 깊숙한 곳에서
로댕의 작품을 흑백사진으로 된 화보를 발견하며
처음으로 누드를 보며 놀랐었던 기억이 나면서요.
그때는 그냥 놀라면서 아버지를 이해를 못 했었는데,
로댕작품을 실제로 보니 아버지의 예술에 대한 열망을 깊이 느끼며
젊은 나이의 꿈을 접고 일상인으로 살아 가시느라 얼마나 힘들었을 까 싶었어요.
그 시절 어린 자식들이 자라나고 외간 사람들이 드나드는데
로댕작품을 순수하게 감상하지 못 하고 아버지를 왜곡할 까 싶어
당대로서는 귀하게 구하신 화보를 깊숙이 간직하시며 어떠한 심경이셨을까?...
저의 아버지에 대해서는 언제인가 꼭 글로 정리하고 싶어요.
위에 올린 원고를 보면서 마지막 부분이 맘에 안 들어서
바꾸고 싶은 것을 꾹 참고 그대로 올렸어요.
17세 소녀시절의 Melancholy ^^가 그대로 적혀진 것이에요.
그런데, 그때 글속의 '나' 가 음대생으로 그려진 것이 흥미로워요. ㅎㅎ
글썼던 내 자신의 미래가 보여진 부분이..
인생에는 ' 만약에(if)...'라는 말이 성립 안 된다고 하지요.
당시 대학에서 문학을 전공 했건 안 했건 간에
그 시절로부터 한참 후 이곳 비인 대학에서 부전공 중의 하나로 비교문학을 하며 유럽문학에 근접하게 되었으며,
그리고는 더욱 세월이 지난 요즈음 이렇게 자유스럽게 글쓰게 된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요.
시간이 나면 다른 글 하나 더 올려 보려고요.
같은 시기 인일교지에 올랐던 글인데요.
원고지 글은 없고 습작노트에 적혀진 글이 있는데 베끼어 옮겨 보려구요.
제목은 ' 수선화' 에요.
주해 후배! 글이 길어졌네요.
헬스에 가려다가 반가운 후배의 댓글을 보고 이리 두서없이 .. 내가 이래요 ㅎㅎ
꽃샘추위에 몸조심하고 또 봐요.
저는 이제 운동갑니다. 안녕 !
금재후배 정말 오랜만이에요.
시집발간은 어찌 진행되고 있나요?
아주 오래된 원고지의 글을 읽으며 나 스스로도 감회가 깊었습니다.
오랫동안 소식 끊겼던 친구를 만나는 느낌이랄까요..
어린 시절이라 오히려 이런 몽환적 표현이 가능했을 것 같은데,
미래에 대한 아무 논리적 가늠을 못 하던 시절이었으나
잠재적으로 무엇인가를 느끼었던 것을 이렇게 표현했었겠지요...
그 시절 김춘수시에 취하여 글을 엮었던 듯 합니다.
샤갈이라는 화가에 대하여도 관심을 가졌었지요.
요즈음 비엔나에서 샤갈 특별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이 원고지 글을 최근에 다시 읽은 다음이기 때문인지
거리에 붙어 있는 샤갈포스터를 보면서 빙그레 웃습니다.
거의 반 백년 전에 샤갈이라는 이름을 처음으로 알았었는데 ... 생각하니 내가 이제는 꽤 살았나 싶고.
(1917-1918 산책 )
(1912년 바이올리니스트)
이렇게 저는 어떤 현상을 보면 자꾸 연상작용이 일어나고 있어요.
정신이 하나로 잡아지지가 않네요.
찬찬히 모든 것을 정리하면서
머릿속을 비워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마음으로 다시 시작해보려고요.
금재후배! 좀 더 자주 보기를 바래요.
?시인정신을 발행하는 양재일 시인께서 발문을 쓰시는 중이랍니다 모든 일이 그러하듯 나의 계획과는 다르게 진행이 되어지네요 그냥 기다리고 있답니다 샤갈의 그림들과 음악 감사드리며---
금재후배는 카나다에 살면서도 고국의 문인협회와 꾸준히 연결되는군요.
역시 끊임없이 '시, 수필, 소설' 등등 건필하는 삶의 열매이겠지요.
모든 진행이 잘 되어지기를 바랍니다.
이 창작글은 인일여고 2학년 재학 중에 썼던 것입니다.
당시 고등학생 문예지에 실렸던 것인데
200자 원고지 16페이지에 썼던 원본을 묵은 공책 사이에서 며칠 전 발견하였습니다.
오늘 삼월 초하루를 맞이하며 소녀시절 썼던 글을 이 곳 '글사랑'에 올렸습니다.
옮겨 적으면서
지금의 시선으로 보면 개작할 부분도 보이지만
원본대로 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