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회 - 게시판담당 : 윤순영
글 수 714
1888년 가을이후 고호에겐 삶의 막바지는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론 힘든 시기였다고한다.
그러나 힘든만큼 그의 작품은 혼신의 결정체로 남은듯하기도하고,
고호의 작품중의 아를르 시절 후반기의 그림과
셍레미 시절의 그림이 잘 나누어서 올려지길 나도 바라고
열심히 노력해보려 한다.
그림이 많이 올려져 동문들중엔 무거워서 그림이
늦게 뜬다고 하는데 그래서 방을 나누어서 올려야 할가보다.
내 컴엔 순식간에 그림이 올라와 그런 형편을 모른점 미안하기도하고
사양에 따라서 힘겨울 수도 있는것을 몰라서 였지만....
음악을 올리면서...
쇼팽에게 보내는 편지 라는 노래인데
요즈음 즐겨 듣고있는 노래랍니다 제목을..."고호에게 보내는 편지"
라고 내 스스로 바꾸어 보렵니다.
고호가 생전에 동생 테오나 몇몇 사람들에게 편지를 보냈듯이
저녁 노을이 들판에 누울 때면
빛과 어둠의 옷을 입은 네가 찾아오지..
저녁 안개 속에서 나를 맞는 것은
풀잎의 바스락대는 소리와 물의 반짝임이라네.
바람에 실려 온 봄 노래가
대지에 울려 퍼지는 것을 듣네..
그 음(그림)은 투명하고 맑으며 귀에 익고 정겹네.
마치 고향 집처럼..
은하수로부터 밤이 밀려와,
반짝이는 장미 잎들이 바람에 흔들리네.
하지만 이곳을 떠나기 전에
포도주 같은 네 음악(그림)에 흠뻑 취하고 싶네.
내 마음 속에는 너의 멜로디(그림)가 남아 있네.
기쁨과 슬픔과 삶과 희망이 담겨 있네.
저녁 노을이 들판에 누울 때면
빛과 어둠의 옷을 입은 네가 찾아오지.
은하수로부터 밤이 밀려와,
반짝이는 장미 잎들이 바람에 흔들리네..
하지만 이곳을 떠나기 전에
포도주 같은 네 음악(그림)에 흠뻑 취하고 싶네.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론 힘든 시기였다고한다.
그러나 힘든만큼 그의 작품은 혼신의 결정체로 남은듯하기도하고,
고호의 작품중의 아를르 시절 후반기의 그림과
셍레미 시절의 그림이 잘 나누어서 올려지길 나도 바라고
열심히 노력해보려 한다.
그림이 많이 올려져 동문들중엔 무거워서 그림이
늦게 뜬다고 하는데 그래서 방을 나누어서 올려야 할가보다.
내 컴엔 순식간에 그림이 올라와 그런 형편을 모른점 미안하기도하고
사양에 따라서 힘겨울 수도 있는것을 몰라서 였지만....
음악을 올리면서...
쇼팽에게 보내는 편지 라는 노래인데
요즈음 즐겨 듣고있는 노래랍니다 제목을..."고호에게 보내는 편지"
라고 내 스스로 바꾸어 보렵니다.
고호가 생전에 동생 테오나 몇몇 사람들에게 편지를 보냈듯이
쇼팽(고호)에게 보내는 편지(피씨모 쇼핑누)
저녁 노을이 들판에 누울 때면
빛과 어둠의 옷을 입은 네가 찾아오지..
저녁 안개 속에서 나를 맞는 것은
풀잎의 바스락대는 소리와 물의 반짝임이라네.
바람에 실려 온 봄 노래가
대지에 울려 퍼지는 것을 듣네..
그 음(그림)은 투명하고 맑으며 귀에 익고 정겹네.
마치 고향 집처럼..
은하수로부터 밤이 밀려와,
반짝이는 장미 잎들이 바람에 흔들리네.
하지만 이곳을 떠나기 전에
포도주 같은 네 음악(그림)에 흠뻑 취하고 싶네.
내 마음 속에는 너의 멜로디(그림)가 남아 있네.
기쁨과 슬픔과 삶과 희망이 담겨 있네.
저녁 노을이 들판에 누울 때면
빛과 어둠의 옷을 입은 네가 찾아오지.
은하수로부터 밤이 밀려와,
반짝이는 장미 잎들이 바람에 흔들리네..
하지만 이곳을 떠나기 전에
포도주 같은 네 음악(그림)에 흠뻑 취하고 싶네.
2007.07.18 17:44:57 (*.222.111.207)
Cafe Terrace on the place du Forum, of Arles, at Night.....september....1888

Entrance to the Public Park in Arles..................september..............1888

Night Cafe in the Lamartin in Arles.....................september................1888

Old Mill ...................................................September....................1888

Plughed Field.............................................September....................1888

Self-Portrait............Dedicated to Paul Gauguin.......September...........1888


Entrance to the Public Park in Arles..................september..............1888

Night Cafe in the Lamartin in Arles.....................september................1888

Old Mill ...................................................September....................1888

Plughed Field.............................................September....................1888

Self-Portrait............Dedicated to Paul Gauguin.......September...........1888

2007.07.18 19:45:05 (*.207.204.207)
" 알면 보이고, 보이면 사랑하게 되나니,
그 때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느니라~~"
고독과 절망에 처절하게 몸부림치는 "고호"의 마음을
가슴으로 깊이 느껴 함께 아파하며,
너무 맑고 투명해 영혼마져 고스란히 비쳐 보이는 것 같은 "고호"에게
연민의 정을 느끼게 되는 건
비단 나만이 아니리라~~~^*^.
그 때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느니라~~"
고독과 절망에 처절하게 몸부림치는 "고호"의 마음을
가슴으로 깊이 느껴 함께 아파하며,
너무 맑고 투명해 영혼마져 고스란히 비쳐 보이는 것 같은 "고호"에게
연민의 정을 느끼게 되는 건
비단 나만이 아니리라~~~^*^.
2007.07.18 20:47:32 (*.222.111.207)
1888년 9월 8일
우체국에서 얼마 전에 그린 그림을 부치면서,
새 그림 <밤의 카페>의 스케치도 함께 넣었다.
이제 일본판화의 성격을 약간 가미하면 완성될 것이다.
카페는 사람들이 자신을 파괴할 수 있고,
미칠 수도 있으며,
범죄를 저지를 수도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한다.
<밤의 카페>를 통해 그런 느낌을 표현하고 싶었다.
부드러운 분홍색을 핏빛 혹은 와인빛 도는 붉은색과 대비함으로써,
부드러운 녹색과베로네즈 녹색을
노란빛 도는 녹색과 거친 청록색과 대비함으로써,
평범한 선술집이 갖는 창백한 유황빛의 음울한 힘과
용광로지옥 같은 분위기를 부각하려 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일본 회화 특유의 경쾌함을 담고 있다.
..............................................................................
고호가 밤의 카페를 그리면서 동생 테오에게 보낸 편지 내용이다.
고호의 그림을 보면서 그의 편지 내용과 함께 하면
본인이 표현 하고자하는 욕구를 그대로 마음에 담게 된다.
글이 주는 효과는 그림을 보는 우리에게
어느때는 부담을 주기도 하지만.....막연하던 느낌을
확 뜨게 해주는 묘미를 주어서 다른 화가의 그림보다
더 가까이 온다.......친절하신 빈센트 반고호 씨이다.
...............................................................................
밤의 카페 테라스...........
["푸른 밤중에 가스등에 비친 카페의 외부를 그린 것인데,
별이 총총한 푸른 밤하늘이 보입니다.
밤의 광장의 정경과 효과를 그리는 것, 또는 밤 그 자체를
그리는 데에
나는 완전히 열중하고 있읍니다."
태양과 해바라기에 열중한 사나이 고호가, 9월경부터
갑자기 밤의 광경에 열중하기 시작한 것 은,
이를테면 로트렉이나 드가에 있어서와 같은 밤의 광선이 주는
인상파적인 흥미에서만은 아니었다.(그건 나도 동감이다.
이런때는 "쪽집게" 하면서 옆에 있으면 꼬집어 주고도 싶다
어린시절 놀이할때 처럼)
백열적인 마음의 낮을 향하고 있었던 고호의 눈은,
이윽고 마음 속의 보다 어두운 부분, 정신적인 암흑 부분으로
향하기 시작했다고 보아야 하리라.
별이 총총한 푸르고 아름다운 밤하늘과 가스등의
이상한 황색과의 대조에는, 고호의 마음 속의 갈등이 그대로
표현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작품 그 자체는 아를르 시절 중기의 성숙한 화격의
크기를 충분히 보여 주고 있다.]
밤의 카페...................
[1888년 5월부터 9월 18일까지 고호가 하룻밤에 1프랑씩 내고
하숙하고 있던 아를르의 카페 드 라르카사르의 일부,
고호는 사흘 밤이나 자지않고 이 카페의 밤을 그렸다.
"나는 가끔 밤이 낮보다 한층 생생하고 색채가 풍부한
것처럼 느껴집니다."
"일본풍의 타르타랑의 선량한 분위기 속에 있으면서,
카페가 사람들을 못 쓰게 만들고, 미치광이를 만들고,
죄를 범하게 할 수 있는 장소 일 수도 있다는 것을.".....
빨간색과 황색과 녹색의 무서운 콘드라스트에 의해 표현하려 한
고호의 의도는 화면에 넘쳐 흐르고 있다.
그것은 제작 의도라기보다는, 이윽고 이 밝은 아를르에서도
차차 과로로 인해 정신의 이상한 과민 상태로 기울어져 가는
고호의 심리 그대로의 표현이라고 해야 할지도 모른다.
빨간색과 녹색의 대조 그 자체는 계산이더라도,
그 이전에 예술의 광기가 내재하고 있는 것이다.]
...........이상은 고호화집속 그림의 해설이다................
그림을 모아놓은 내 연습장엔 색감이 다르게 나오거나
큰 그림들이 있으나... 큰 그림은 무겁다고 하는데
그러나 그림이 커야 본 그림에 그나마 비슷하게 느낌이 오지
않을가 해서.....올리려한다.
고호의 자화상...............
1888년에 그린 이 자화상은
많은 자화상 중에서도 특별한 의미가 있어 중요해서
따로 올리려다 ...지면상 그냥 이곳에 부친다.
고호는 자주 그의 그림을 친구들에게 증정하거나
서로 교환하곤 했다.
때로는 사이가 좋지 않고 그에게 몰이해했던
친구에게조차 작품을 바쳤다.
이 작품은 고강과 서로 교환한 자화상이다.
[밤의 카페]와 같은 주에 완성한 그림이다.
그러나 [밤의 카페]가 빨간색과 녹색의 강렬한 대조로
구성된 데 대하여, 이 자화상은 고호 자신의 말처럼
색채가 없는 회색토운을 주조로 하여 그려져 있다.
불과 일주일 사이의 이 변화는, 화풍의 발전이라고 할
성질이 아니라, 그의 심리 상태의 격심한 동요를 나타내는 것이리라.
아를르 시절 초기에 유지하고 있던 안정은 무너지고,
이 무렵 고호는 평형을 잃기 시작하고 있었던 것이다.
짧게 깎은 머리, 날카로운 시선은 다른 자화상보다 더욱
그의 마음의 일부를 뚜렷이 엿보이고 있다.
..............................................................................................
어찌되었든 자기의 마음의 창이라는 눈빛을
이렇게도 정직하고 리얼하게 그릴 수 있는 화가는 또 몇이나 될것인가?
고갱과 얼키기 시작하는 도화선이고 .......귀 사건도 이 자화상으로
일어났다는 일화도 있기에 또 찾아 첨부시킨다.
우체국에서 얼마 전에 그린 그림을 부치면서,
새 그림 <밤의 카페>의 스케치도 함께 넣었다.
이제 일본판화의 성격을 약간 가미하면 완성될 것이다.
카페는 사람들이 자신을 파괴할 수 있고,
미칠 수도 있으며,
범죄를 저지를 수도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한다.
<밤의 카페>를 통해 그런 느낌을 표현하고 싶었다.
부드러운 분홍색을 핏빛 혹은 와인빛 도는 붉은색과 대비함으로써,
부드러운 녹색과베로네즈 녹색을
노란빛 도는 녹색과 거친 청록색과 대비함으로써,
평범한 선술집이 갖는 창백한 유황빛의 음울한 힘과
용광로지옥 같은 분위기를 부각하려 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일본 회화 특유의 경쾌함을 담고 있다.
..............................................................................
고호가 밤의 카페를 그리면서 동생 테오에게 보낸 편지 내용이다.
고호의 그림을 보면서 그의 편지 내용과 함께 하면
본인이 표현 하고자하는 욕구를 그대로 마음에 담게 된다.
글이 주는 효과는 그림을 보는 우리에게
어느때는 부담을 주기도 하지만.....막연하던 느낌을
확 뜨게 해주는 묘미를 주어서 다른 화가의 그림보다
더 가까이 온다.......친절하신 빈센트 반고호 씨이다.
...............................................................................
밤의 카페 테라스...........
["푸른 밤중에 가스등에 비친 카페의 외부를 그린 것인데,
별이 총총한 푸른 밤하늘이 보입니다.
밤의 광장의 정경과 효과를 그리는 것, 또는 밤 그 자체를
그리는 데에
나는 완전히 열중하고 있읍니다."
태양과 해바라기에 열중한 사나이 고호가, 9월경부터
갑자기 밤의 광경에 열중하기 시작한 것 은,
이를테면 로트렉이나 드가에 있어서와 같은 밤의 광선이 주는
인상파적인 흥미에서만은 아니었다.(그건 나도 동감이다.
이런때는 "쪽집게" 하면서 옆에 있으면 꼬집어 주고도 싶다
어린시절 놀이할때 처럼)
백열적인 마음의 낮을 향하고 있었던 고호의 눈은,
이윽고 마음 속의 보다 어두운 부분, 정신적인 암흑 부분으로
향하기 시작했다고 보아야 하리라.
별이 총총한 푸르고 아름다운 밤하늘과 가스등의
이상한 황색과의 대조에는, 고호의 마음 속의 갈등이 그대로
표현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작품 그 자체는 아를르 시절 중기의 성숙한 화격의
크기를 충분히 보여 주고 있다.]
밤의 카페...................
[1888년 5월부터 9월 18일까지 고호가 하룻밤에 1프랑씩 내고
하숙하고 있던 아를르의 카페 드 라르카사르의 일부,
고호는 사흘 밤이나 자지않고 이 카페의 밤을 그렸다.
"나는 가끔 밤이 낮보다 한층 생생하고 색채가 풍부한
것처럼 느껴집니다."
"일본풍의 타르타랑의 선량한 분위기 속에 있으면서,
카페가 사람들을 못 쓰게 만들고, 미치광이를 만들고,
죄를 범하게 할 수 있는 장소 일 수도 있다는 것을.".....
빨간색과 황색과 녹색의 무서운 콘드라스트에 의해 표현하려 한
고호의 의도는 화면에 넘쳐 흐르고 있다.
그것은 제작 의도라기보다는, 이윽고 이 밝은 아를르에서도
차차 과로로 인해 정신의 이상한 과민 상태로 기울어져 가는
고호의 심리 그대로의 표현이라고 해야 할지도 모른다.
빨간색과 녹색의 대조 그 자체는 계산이더라도,
그 이전에 예술의 광기가 내재하고 있는 것이다.]
...........이상은 고호화집속 그림의 해설이다................
그림을 모아놓은 내 연습장엔 색감이 다르게 나오거나
큰 그림들이 있으나... 큰 그림은 무겁다고 하는데
그러나 그림이 커야 본 그림에 그나마 비슷하게 느낌이 오지
않을가 해서.....올리려한다.
고호의 자화상...............
1888년에 그린 이 자화상은
많은 자화상 중에서도 특별한 의미가 있어 중요해서
따로 올리려다 ...지면상 그냥 이곳에 부친다.
고호는 자주 그의 그림을 친구들에게 증정하거나
서로 교환하곤 했다.
때로는 사이가 좋지 않고 그에게 몰이해했던
친구에게조차 작품을 바쳤다.
이 작품은 고강과 서로 교환한 자화상이다.
[밤의 카페]와 같은 주에 완성한 그림이다.
그러나 [밤의 카페]가 빨간색과 녹색의 강렬한 대조로
구성된 데 대하여, 이 자화상은 고호 자신의 말처럼
색채가 없는 회색토운을 주조로 하여 그려져 있다.
불과 일주일 사이의 이 변화는, 화풍의 발전이라고 할
성질이 아니라, 그의 심리 상태의 격심한 동요를 나타내는 것이리라.
아를르 시절 초기에 유지하고 있던 안정은 무너지고,
이 무렵 고호는 평형을 잃기 시작하고 있었던 것이다.
짧게 깎은 머리, 날카로운 시선은 다른 자화상보다 더욱
그의 마음의 일부를 뚜렷이 엿보이고 있다.
..............................................................................................
어찌되었든 자기의 마음의 창이라는 눈빛을
이렇게도 정직하고 리얼하게 그릴 수 있는 화가는 또 몇이나 될것인가?
고갱과 얼키기 시작하는 도화선이고 .......귀 사건도 이 자화상으로
일어났다는 일화도 있기에 또 찾아 첨부시킨다.
2007.07.18 20:53:12 (*.84.109.23)
아를르의 있는 고호의 집....일명 황색의 집이 1888년 9월에 그려졌다는데
저위에 9월달 그린 그림과 올리지못해 이곳에 올립니다.
그가 아를르의 기거하던 중요한 장소이고 집인지라........

그림을 올릴때 조금 큰듯해도 꼭 커야되는 그림을 올리다보니
수정칸이 밀려나서 그곳엔 올리지 못하고 댓글쓴 난에 올립니다.
금순아~
그려..............
고호에겐 감당하기 어려운 현실....이었을 그 시대
아마도 지금 이 시점에도 아까운 인재들이 현실에 부닥쳐서
갈등하고 힘들어하며 세월을 죽이고 있을것이다.
우리 그런모든 이들에게 .....
아낌없는 위로와 격려를 보내자.
저위에 9월달 그린 그림과 올리지못해 이곳에 올립니다.
그가 아를르의 기거하던 중요한 장소이고 집인지라........
그림을 올릴때 조금 큰듯해도 꼭 커야되는 그림을 올리다보니
수정칸이 밀려나서 그곳엔 올리지 못하고 댓글쓴 난에 올립니다.
금순아~
그려..............
고호에겐 감당하기 어려운 현실....이었을 그 시대
아마도 지금 이 시점에도 아까운 인재들이 현실에 부닥쳐서
갈등하고 힘들어하며 세월을 죽이고 있을것이다.
우리 그런모든 이들에게 .....
아낌없는 위로와 격려를 보내자.
2007.07.21 01:11:42 (*.222.111.207)
Starry Night Over the Rhone...............September.......1888.....

Public Garden with Couple and Blue Fir Tree: The Poet's..........September.....1888

Sower..............................October..............1888

Vincent's Bedroom in Arles...............October.........1888

Sower.........................................November.........1888


Public Garden with Couple and Blue Fir Tree: The Poet's..........September.....1888

Sower..............................October..............1888

Vincent's Bedroom in Arles...............October.........1888

Sower.........................................November.........1888

2007.07.23 10:39:26 (*.222.111.148)
그림을 올리면서 설명을 올리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 그런가
그냥 사라져 버려서...맥이 빠졌었지요.
아주 길게...그림마다 설명을 부쳤었는데...............
그래서 작품 하나씩 하려고 합니다.
고호의 방은 우리가 너무 많이 접해서 잘 알고있다.
처음 그린 이 작품은 의미가 내포된 "고호의 방" 이어서
우선 순위로 설명을 해야할것같다.
[아를르의 조그만 황색의 집으로 옮겨 살게 된 고호는, 이곳을
예술가의 집으로 공동 생활의 장소로 할 것을 꿈꾸고 있었다.
그 때문에 가구는 물론 액자에 넣어 걸어 두는 그림에 이르기까지
성격이 있는 것으로 하리라고 생각한 고호는,
그에게 어울리는 침대로서 철제가 아닌 농부용의 크고 튼튼한
것을 선택했다. 의자도 역시 딱딱한 농부용 의자,
벽에는 자화상을 비롯한 몇 점의 그 자신의 작품, 그 이외엔
가구다운 가구가 없는 소박한 침실은, 고호의 성격과
아를의 생활 그대로였다.
오리지널한 작품은 시카고의 미술 연구소에 소장되어 있으며,
이 밖에 3점의 베르성을 생 레미 시절에 그렸다.
빨간색과 황색의 힘찬 구성이 지니는 강렬함 속에
약간의 불안정감이 엿보이는 것은 비극적인 전날 밤의
고소의 정신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리라.]
.......이상은 화집 설명입니다.....................
그냥 사라져 버려서...맥이 빠졌었지요.
아주 길게...그림마다 설명을 부쳤었는데...............
그래서 작품 하나씩 하려고 합니다.
고호의 방은 우리가 너무 많이 접해서 잘 알고있다.
처음 그린 이 작품은 의미가 내포된 "고호의 방" 이어서
우선 순위로 설명을 해야할것같다.
[아를르의 조그만 황색의 집으로 옮겨 살게 된 고호는, 이곳을
예술가의 집으로 공동 생활의 장소로 할 것을 꿈꾸고 있었다.
그 때문에 가구는 물론 액자에 넣어 걸어 두는 그림에 이르기까지
성격이 있는 것으로 하리라고 생각한 고호는,
그에게 어울리는 침대로서 철제가 아닌 농부용의 크고 튼튼한
것을 선택했다. 의자도 역시 딱딱한 농부용 의자,
벽에는 자화상을 비롯한 몇 점의 그 자신의 작품, 그 이외엔
가구다운 가구가 없는 소박한 침실은, 고호의 성격과
아를의 생활 그대로였다.
오리지널한 작품은 시카고의 미술 연구소에 소장되어 있으며,
이 밖에 3점의 베르성을 생 레미 시절에 그렸다.
빨간색과 황색의 힘찬 구성이 지니는 강렬함 속에
약간의 불안정감이 엿보이는 것은 비극적인 전날 밤의
고소의 정신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리라.]
.......이상은 화집 설명입니다.....................
2007.07.24 09:27:36 (*.84.109.23)
아를르의 공원 입구..............
고강을 맞이하려고 고호는, 이전에 초기 르네상스 시인들의
무대였던 아를르 시에서 몇 가지 주제를 선택하여 그림으로
그리고, 그것을 고강의 방에 장식하려고 했다.
고강을 맞이하려는 고호의 정성과 작품을 함께 하려는
열의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그 중에서도 고호가 열중한 것은, 아를르의 공원이다.
네점의 작품을 그렸는데, 이것은 그 중의 한 점이다.
측백나무와 길이 주제이다.
고호는 네덜란드시절 이래 몇 번이나 되풀이해서 길을 그리고 있다.
길을 그리는 것은 네덜란드 풍경화의 전통이기도 하고
인상파 화가들의 취향이기도 했다.
길을 제재로 함으로써 자연의 불안정한 외관에 방향성을 지니게 하고,
친근감을 부여하기가 쉬워지기 때문이다.
고호도 역시 같은 종류의 시도를 했다.
인물은 실루엣으로 그려져, 후일의 유트릴로의 점경 인물등를 연상시키지만,
유트릴로의 인물이 지니는 인형 풍의 어색함과는 달리,
고호가 그리는 실루엣은 배경 속에서 숨쉬고 있다.
........간단한 설명을 좀 보강해서 올렸읍니다.........
여기서 유트릴로의 이야기가 나왔으니
간다하게 유트릴로는 어떤 인물인가 옮겨와본다.
위트릴로 Maurice Utrillo(1883~1955)
파리 몽마르트르 출생.
모델 출신으로 훗날 여성화가가 된 S.발라동의 사생아로서,
주정뱅이로 무명화가였던 아버지는 그를 인지(認知)하지 않은 채 죽었으나,
8세 때 그의 딱한 사정을 동정한 에스파냐인 미구엘 위트릴로의 호적에 입적되었다.
10세에 술을 마시기 시작하고 그후 직장에서도 한곳에 오래 근무하지 못하였으며,
마침내 1901년 입원 가료를 받아야만 하였다.
병원에서 대증요법으로 그에게 과해진 회화제작이 계기가 되어,
독학으로 화가의 길을 걸었다.
따라서 대부분의 작품은 주변의 풍경화에 그쳤으며,
그림엽서에서 베낀 것도 많았다.
초기에는 몽마니 등 파리 교외의 풍경을 그리고(Montmany시절, 1901∼1907),
이어 인상파적인 작풍을 단기간 시도하였으나(인상파시절, 1907∼1908),
가장 충실한 위트릴로 독자의 조형세계(造形世界)를
구축한 것은 30세까지의 한 시기였다(흰 시절, 1908∼1912).
음주와 난행과 싸우면서 제작한 이 시절의 작품은,
오래된 파리의 거리묘사에 흰색을 많이 사용하여
미묘한 해조(諧調)를 통하여 우수에 찬 시정(詩情)을 발휘하였다.
그후 1913년 브로화랑에서 최초의 개인전을 열어 호평을 받았으나,
코르시카 여행(1912) 후 점차 색채가 선명해졌으며(다채시절, 1912년 이후)
명성이 높아지면서 예전의 서정성이 희박해지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만년에는 그의 작품의 찬미자인 벨기에 부인과 결혼하여
신앙심 두터운 평화로운 가정을 이루었으며,
프랑스 남서부의 다크스에서 폐충혈(肺充血)로 생애를 마쳤다.
주요작품에 《거리의 풍경》《파리의 골목길》《팔레트》 등이 있다.
고강을 맞이하려고 고호는, 이전에 초기 르네상스 시인들의
무대였던 아를르 시에서 몇 가지 주제를 선택하여 그림으로
그리고, 그것을 고강의 방에 장식하려고 했다.
고강을 맞이하려는 고호의 정성과 작품을 함께 하려는
열의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그 중에서도 고호가 열중한 것은, 아를르의 공원이다.
네점의 작품을 그렸는데, 이것은 그 중의 한 점이다.
측백나무와 길이 주제이다.
고호는 네덜란드시절 이래 몇 번이나 되풀이해서 길을 그리고 있다.
길을 그리는 것은 네덜란드 풍경화의 전통이기도 하고
인상파 화가들의 취향이기도 했다.
길을 제재로 함으로써 자연의 불안정한 외관에 방향성을 지니게 하고,
친근감을 부여하기가 쉬워지기 때문이다.
고호도 역시 같은 종류의 시도를 했다.
인물은 실루엣으로 그려져, 후일의 유트릴로의 점경 인물등를 연상시키지만,
유트릴로의 인물이 지니는 인형 풍의 어색함과는 달리,
고호가 그리는 실루엣은 배경 속에서 숨쉬고 있다.
........간단한 설명을 좀 보강해서 올렸읍니다.........
여기서 유트릴로의 이야기가 나왔으니
간다하게 유트릴로는 어떤 인물인가 옮겨와본다.
위트릴로 Maurice Utrillo(1883~1955)
파리 몽마르트르 출생.
모델 출신으로 훗날 여성화가가 된 S.발라동의 사생아로서,
주정뱅이로 무명화가였던 아버지는 그를 인지(認知)하지 않은 채 죽었으나,
8세 때 그의 딱한 사정을 동정한 에스파냐인 미구엘 위트릴로의 호적에 입적되었다.
10세에 술을 마시기 시작하고 그후 직장에서도 한곳에 오래 근무하지 못하였으며,
마침내 1901년 입원 가료를 받아야만 하였다.
병원에서 대증요법으로 그에게 과해진 회화제작이 계기가 되어,
독학으로 화가의 길을 걸었다.
따라서 대부분의 작품은 주변의 풍경화에 그쳤으며,
그림엽서에서 베낀 것도 많았다.
초기에는 몽마니 등 파리 교외의 풍경을 그리고(Montmany시절, 1901∼1907),
이어 인상파적인 작풍을 단기간 시도하였으나(인상파시절, 1907∼1908),
가장 충실한 위트릴로 독자의 조형세계(造形世界)를
구축한 것은 30세까지의 한 시기였다(흰 시절, 1908∼1912).
음주와 난행과 싸우면서 제작한 이 시절의 작품은,
오래된 파리의 거리묘사에 흰색을 많이 사용하여
미묘한 해조(諧調)를 통하여 우수에 찬 시정(詩情)을 발휘하였다.
그후 1913년 브로화랑에서 최초의 개인전을 열어 호평을 받았으나,
코르시카 여행(1912) 후 점차 색채가 선명해졌으며(다채시절, 1912년 이후)
명성이 높아지면서 예전의 서정성이 희박해지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만년에는 그의 작품의 찬미자인 벨기에 부인과 결혼하여
신앙심 두터운 평화로운 가정을 이루었으며,
프랑스 남서부의 다크스에서 폐충혈(肺充血)로 생애를 마쳤다.
주요작품에 《거리의 풍경》《파리의 골목길》《팔레트》 등이 있다.
2007.07.24 09:47:19 (*.84.109.23)
론강의 달밤
고호 속의 리리시즘은, 거의 늘 그 강도와 밝음 때문에
리리시즘으로서의 외관을 잃어 버린다.
그러나 자연과의 공감 아래서만 그리려고 하는
고호는 본질적으로 시인이며, 그것이 때로는 지극히 아름답고
섬세한 외관을 동반하고 나타날 때가 있다.
두 연인들을 전경에 두고 별들이 빛나는 이 야상곡은,
놀랄 만큼 섬세한 정서에 넘쳐있다.
고호는 아를르에 도착하고 나서 곧 밤의 아름다움을
몇번이나 그리려고 테오에게 편지를 보냈다.
그러나 그가 겨우 밤의 테에마에 손댄 것은 9월이 되어서였다.
그대신, 이 지방에서는 별이 가장 아름다운 달밤이다.
전해 내려오는 말에 따르면 고호는 모자에 촛불을 켜놓고
밤중에 옥외에서 제작했다고 한다.
그러나 사실은, 가스등의 불빛 아래에서 제작한 것 같다.
어쨌든간에 밤의 아름다움에 싸인
시인의 모습이었을 것이다.
............화집의 설명...................
문학하는 사람들은 시나 소설 수필등등으로 표현하고
음악하는 사람들은 음으로 표현하고
예술전반적인 모든것이 영혼에 깃들지 않고서는
우리들 가슴을 울리는 그런 작품들이 나오지 않을것이다.
고호 속의 리리시즘은, 거의 늘 그 강도와 밝음 때문에
리리시즘으로서의 외관을 잃어 버린다.
그러나 자연과의 공감 아래서만 그리려고 하는
고호는 본질적으로 시인이며, 그것이 때로는 지극히 아름답고
섬세한 외관을 동반하고 나타날 때가 있다.
두 연인들을 전경에 두고 별들이 빛나는 이 야상곡은,
놀랄 만큼 섬세한 정서에 넘쳐있다.
고호는 아를르에 도착하고 나서 곧 밤의 아름다움을
몇번이나 그리려고 테오에게 편지를 보냈다.
그러나 그가 겨우 밤의 테에마에 손댄 것은 9월이 되어서였다.
그대신, 이 지방에서는 별이 가장 아름다운 달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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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사실은, 가스등의 불빛 아래에서 제작한 것 같다.
어쨌든간에 밤의 아름다움에 싸인
시인의 모습이었을 것이다.
............화집의 설명...................
문학하는 사람들은 시나 소설 수필등등으로 표현하고
음악하는 사람들은 음으로 표현하고
예술전반적인 모든것이 영혼에 깃들지 않고서는
우리들 가슴을 울리는 그런 작품들이 나오지 않을것이다.
2007.07.25 20:53:20 (*.84.109.23)
Mother Roulin with her baby..........November~December..........1888.........

Schoolboy.......... Early December.................1888......

Dance Holl in Arles...........December........................................1888

Paul Gaiguin's Armchair................December.............................1888

Vincent's Chair with his Pipe...........December............................1888


Schoolboy

Dance Holl in Arles...........December........................................1888

Paul Gaiguin's Armchair................December.............................1888

Vincent's Chair with his Pipe...........December............................1888

2007.07.25 21:21:12 (*.84.109.23)
고강과의 공동 생활이 시작된 얼마 후,
고호는 의자를 주제로 2점의 작품을 그렸다.
하나는 고호 자신의 것, 또 하나는 고강의 의자이다.
고호의 의자는 햇빛 아래에서 그린 것이고,
고강의 의자는 램프의 불빛 아래에서 그렸다.
고호의 의자는 튼튼하고 소박하고,
고강의 의자는 날씬한 곡선으로 그려져 있다.
의식적인 것은 아니었는지 모르지만, 이 두개의 의자는
완전히 대조적인 두 사람의 성격을 암시하고,
이윽고 비극으로 끝날 공동 생활의 운명을 상징하고 있는 것만 같다.
아무렇지도 않은 의자 하나를 그림으로써
그것을 사용하는 인간의 생활 자체를, 성격마저 묘사하는
고호의 날카로운 감수성, 존재에 대한 의식을 표현하는
고호예술의 전형이라고도 할 만한 작품일 것이다.
............ 화집의 설명을 조금 수정했읍니다..........
고호는 의자를 주제로 2점의 작품을 그렸다.
하나는 고호 자신의 것, 또 하나는 고강의 의자이다.
고호의 의자는 햇빛 아래에서 그린 것이고,
고강의 의자는 램프의 불빛 아래에서 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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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집의 설명을 조금 수정했읍니다..........
2007.09.15 01:17:59 (*.101.2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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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9.15 20:55:55 (*.41.24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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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9.15 22:35:13 (*.17.75.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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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9.16 18:46:06 (*.42.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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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9.16 19:20:44 (*.135.13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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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8.6.18
언제쯤이면 늘 마음속으로 생각하고 있는,
별이 빛나는 하늘을 그릴 수 있을까?
멋진 친구 시프리앙이 말한 대로, 가장 아름다운 그림은
침대에 누워서 파이프 담배를 입에 물고서는 꿈꾸는,
그러나 결코 그리지 않은 그림인지도 모르지.
1888.6 타라스콩이나 루앙에 가려면 기차를 타야 하는 것처럼,
별까지 가기 위해서는 죽음을 맞이해야 한다.
죽으면 기차를 탈 수 없듯, 살아 있는 동안에는 별에 갈 수 없다. (...)
늙어서 평화롭게 죽는다는 건 별까지 걸어간다는 것이지.
1888.7
급하게 그린 그림이 잇따라 나오는 것은
이미 오래 전에 복잡한 계산을 많이 해둔 덕분이다.
누군가 내 그림이 성의 없이 빨리 그려졌다고 말하거든,
당신이 그림을 성의 없이 급하게 본 거라고 말해주어라.
요즘은 너에게 그림을 보내기 위해서 조금씩 손을 보고 있는 중이다.
<수확>을 그리는 동안 밭에서 직접 수확을 하고 있는
농부보다 결코 편하지 않은 생활을 했다.
1888.9.3
나는 늘 두 가지 생각 중 하나에 사로잡혀 있다.
하나는 물질적인 어려움에 대한 생각이고, 다른 하나는 색에 대한 탐구다.
색채를 통해서 무언가 보여줄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다.
1888.9.17 오늘 아침 이른 시간에
너에게 편지를 쓴 후 태양이 비치는 정원 그림을 그리러 나가서 작업을 마쳤다.
그림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와서 다시 새 캔버스를 가지고 나갔고,
그것도 끝내고 들어왔다.
그리고 이제 너에게 다시 편지를 쓰고 싶어 펜을 들었다.
...............................................................................
고호의 편지를 대할때마다
그에게 위로가 될 만한 무언가를 주고싶은 마음은
이 시절 좋은 시기에 태어난 풍요로움에 찌들은 건방심 때문인가.......
그의 작품이 사후에 천문학적인 숫자로 값이 매겨져
작품의 존귀함보다도 숫자높이의 값어치가 더 높아지는 인심에
가슴아프다.
그러나 어쩌랴~~~~
인간이 만든 작품에 대한 인간이 만드는 척도인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