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회 - 아이러브스쿨 게시판담당 : 김영자
글 수 1,079
엄청나게 훌륭한 고려시대 수월관음도가 출현하였다!
현재 일본에서 전시 중인데 보존상태가 최고로 양호하고, 그림 또한 최고이다.
2014.10.21 07:29:03 (*.250.134.47)
역사 속의 우리나라 불교미술을 보면 조각이나 회화나 한중일 중 단연 으뜸이라고 여겨집니다.
토함산의 석굴암 본존불 등에는 spirit이 깃들어 있지요. (중국이나 일본 것에서 spirit이 느껴지는 역사적 작품은 별로...) 그런데....
요즘의 미술작품은 일본과 중국에 비하면 좀 못 미치는 것 같아요. 깊이가 얕아요..... 제가 잘 몰라서일까요?
노벨상도 그렇고.... 요즘 우리가 잘 하는건 체육인가봐요. 오림픽 메달로 볼 때...
신문에서 <마치 어제 그린 그림처럼 보존상태가 좋다> 하는데.... 정말 그러네요! 놀랍고 즐겁고 행복합니다.
水月觀音圖란?
관음보살은 여러 모습으로 중생 앞에 나타나 고난에서 안락의 세계로 이끌어 주는 자비를 상징하는 보살로 수월관음도에는 그가 사는 정토의 모습이 잘 나타나 있다. 대개 수월관음도는 관음보살이 오른발을 왼쪽무릎에 올린 반가좌 자세로 바위 위에 걸터앉아 선재동자를 굽어보고 있는 모습으로, 『화엄경』의 내용 중 한 장면. (아래 인터넷 사이트에는 수월관음도가 모아져 있슴다)
http://search.daum.net/search?w=img&q=%EC%88%98%EC%9B%94%EA%B4%80%EC%9D%8C%EB%8F%84&docid=332la5wJ5dLdgupWrx&DA=IIM
수월관음도에는 아래 사진처럼.... 물방울 속에 사람이 있는 것 같은 부분이 있어요. 저희 학교 불자 교수님 왈, 기독교의 성령 처럼
우주의 섭리에 깨달음을 얻은 사람들이 보호받고 있는 것이라...고요. <수월관음도>가 발굴될 때마다 그림 공부를 이분과 많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