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묵상본문
엘가나는 라마의 자기 집으로 돌아가고 그 아이는 제사장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기니라
엘리의 아들들은 행실이 나빠 여호와를 알지 못하더라
그 제사장들이 백성에게 행하는 관습은 이러하니 곧 어떤 사람이 제사를 드리고 그 고기를 삶을 때에 제사장의 사환이 손에
세 살 갈고리를 가지고 와서
그것으로 냄비에나 솥에나 큰 솥에나 가마에 찔러 넣어 갈고리에 걸려 나오는 것은 제사장이 자기 것으로 가지되
실로에서 그곳에 온 모든 이스라엘 사람에게 이같이 할 뿐 아니라
기름을 태우기 전에도 제사장의 사환이 와서 제사 드리는 사람에게 이르기를 제사장에게 구워 드릴 고기를 내라
그가 네게 삶은 고기를 원하지 아니하고 날 것을 원하신다 하다가
그 사람이 이르기를 반드시 먼저 기름을 태운 후에 네 마음에 원하는 대로 가지라 하면 그가 말하기를 아니라
지금 내게 내라 그렇지 아니하면 내가 억지로 빼앗으리라 하였으니
이 소년들의 죄가 여호와 앞에 심히 큼은 그들이 여호와의 제사를 멸시함이었더라
사무엘은 어렸을 때에 세마포 옷을 입고 여호와 앞에서 섬겼더라
그의 어머니가 매년 드리는 제사를 드리러 그의 남편과 함께 올라갈 때마다 작은 겉옷을 지어다가 그에게 주었더니
엘리가 엘가나와 그의 아내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 여인으로 말미암아 네게 다른 후사를 주사 이가 여호와께 간구하여
얻어 바친 아들을 대신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니
그들이 자기 집으로 돌아가매 여호와께서 한나를 돌보시사 그로하여금 임신하여 세 아들과 두 딸을 낳게 하셨고
아이 사무엘은 여호와 앞에서 자라니라 사무엘상2장11-21
해석도움
엘리의 두 아들
엘리의 두 아들은 행실이 나쁘고 하나님을 무시하는 자들이었습니다
이것은 제사장의 가장 중요한 의무인 제사를 멸시하는 데서 가장 극명히 나타납니다
구약 시대의 백성들은 제사장과 제물이라는 이중적인 매개를 통해서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모든 인간은 죄인이며 하나님께서는 절대적인 거룩을 소유하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구약시대에 있어서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을 연결하는 유일한 통로는 제사제도였습니다
율법에 규정된 제사제도에 의하면 백성들이 화목제를 드리게 될 경우 제물로 바쳐진 소의 기름은 태워서 제단에서 드리고
그 제물 중 가슴과 우편 뒷다리는 제사장이 분깃으로 받아 삶아 먹으며 나머지 고기는 예배하는 자들이 받게 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홉니와 비느하스는 제사가 끝나고 분깃을 나눌 때 자기 분깃 외에 갈고리에 걸려 나오는 것을 자기 것으로 가졌습니다
심지어 삶은 고기보다 구운 고기가 좋다며 기름을 태워 드리기 전에도 고기를 요구하고 강제로 강탈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제사를 멸시하고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의 법을 존중하지도 하나님의 백성을 사랑하지도 않는 것입니다
사무엘의 모습
이 암울한 시대에도 희망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었습니다
18절을 원문으로 보면 "그러나"라는 접속사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사무엘을 엘리의 두 아들과 분명하게 비교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린 사무엘은 그토록 타락한 시대에서 규정대로 에봇을 입고 여호와를 섬겼고 제사장 엘리에게 순종하고 있었습니다
한편 한나는 비록 사무엘을 하나님께 드렸지만 매년제를 드리기 위해 실로에 올 때마다 겉옷을 지어 입혔습니다
이처럼 아들을 생각하는 애절한 사랑에도 불구하고 서원을 온전히 지키는 모습은 엘리를 감동시켰습니다
그리하여 엘리는 한나를 위해 축복을 빌었고, 한나는 세 아들과 두 딸을 더 선물로 받았습니다
사실 엘리는 무능한 대제사장이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를 통해 일하시고 있었습니다
영적인 질서를 존중하는 것은 여호와를 섬기는데 대단히 중요한 일입니다
출처-생몀나무 GT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성직자의 가정인 엘리 제사장 가정의 두 아들들을 일컬어 여호와를 알지 못하는 자라고 말하는 것을 봅니다
남 말로 듣기엔 가슴 아픈 이야기입니다
옛 말에 자녀 이야기들은 함부로 하는 것이 아니라 했습니다
내 자녀가 여호와를 알지 못하면 당연히 나타나는 결과가 있습니다
여호와의 제사를 멸시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여호와를 힘써 가르치는 자가 없다면 자녀들뿐만 아니라 부모님들조차 여호와를 알 수 없게 됩니다
여호와를 어찌 가르켜 줄 것인가?
아니 여호와의 그 무엇을 가르쳐 주는 것이 막연한 여호와가 아닌 실로 여호와의 핵심을 뚫고 들어가게 만드는 것일까?
여호와의 핵심을 뚫고 들어가는 가르침은 구약의 성막과 제사장 제도와제사 제도입니다
나는 아이들이 어릴 적에 가정 예배를 드렸습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 가정 예배를 멈춰버렸습니다
이것이 나로하여금 얼마나 내 가슴을 후벼팠는지 말로 형용할 수 없었습니다
허나 시간이 가면서 나는 이것까지 감사할 수가 있었습니다
비록 가정 예배는 멈추었지만 자녀들을 위한 기도는 멈춰본 적이 없었습니다
어쭙쟎은 가르침보담은 차라리 진리에 대해 가장 정확하신 성령님의 계시에 내 자녀들을 맡길 수 있어 맘이 편안하기 때문입니다
아버지 엘리 제사장은 직분상 평생 제사를 드리는 삶을 사셨습니다
그리고 늘 그 제사의 현장에는 그의 두 아들들도 있었읍니다
그럼에도 그들은 여호와를 알지 못했다고 기록한 것을 보며 나 역시 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봅니다
나도 엘리 제사장처럼 성직자는 아닐지라도 언제나 전형적인 예배드리는 현장속에 늘 있던 사람입니다
그렇게 예배 드리는 현장속에 늘 있었다는 것이 곧 여호와를 안 것이였다고 말할 수 있을까?
나도 엘리의 두 아들들과 같은 행위를 보이지 않았다고 장담할 수 있을까?
있다면 그 사실은 얼마나 나에게, 그리고 하나님께, 나아가 내 이웃들에게 불편한 진실이 될 것인가?
그 불편한 진실은 바로 오늘 엘리의 두 아들들이 제사드리는 그 현장속에 보여준 비화들과 다를 바 없을 것입니다
두 아들들은 제사를 드리는 과정속에 여호와를 생각지 아니했습니다
여호와를 생각하지 않으니 백성들을 생각할리 만무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이 화목제를 드리게 될 경우 바쳐진 소의 기름은 태워서 제단에 드리고,
가슴과 우편 뒷다리는 제사장에게 분깃으로 줄 것과 나머지는 예배하는 자들에게 줄 것을 제사의 규례로 정해주셨습니다
엘리의 두 아들들은 자신들에게 분명히 주어질 분깃이 있음에도 그 분깃 이상의 것을 탐하는 죄악을 저질렀습니다
그로인해 예배하는 자들은 자신들이 마땅히 취할 적정량을 취하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다음으로 그 아들들은 분명 삶아 먹으라하는 여호와의 규례가 있음에도 그 법을 무시하고 육회를 선호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제정하신 예법을 무시한채 자신들이 좋아하는 기호대로 예배를 드리는 죄악입니다
나는 무슨 목적으로 가정 예배를 드리려했을까?
진정 여호와만을 위한 순수한 사랑으로 드렸다고 말할수 있을까?
설령 여호와를 아이들에게 알리기 위해 예배를 드렸다쳐도 주의 말씀을
내 기호대로 먹고픈 것만을 먹도록 요리해주지 않았을까?
그리고 나는 굶더라고 좋으니 내 자식들만은 양껏 먹여달라는 탐욕에 가득찬 제사를 드리지 않았을까?
이웃의 자녀들이 가져가야 할 몫까지 내 자식의 것으로 가져 오려는 모성애를 빙자한 탐욕으로부터 자유로왔을까?
감히 하나님 앞에서 말이다
나는 모성을 빙자한 자신의 탐욕적인 얼굴을 거룩한 제사로 회칠하는 어머니들을 자주 본 것 같습니다
나는 죽어도 그 짓만은 안할 것이라고 작심하며 살아 온 세월임에도 문득 문득 나역시 모성애라는
자연적인 본능에 휩쓸릴 때가 없지 않아 있다는 것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그들의 제사나 내가 드리는 제사나 뭐그리 다를까 합니다
한 마디로 그들의 제사나 내 제사나 여호와를 위한 제사가 아니라 자신들을 위한 제사였습니다
여호와를 알지 못했다는 것과 여호와의 제사를 멸시했다 것은 별개의 말씀이 아닙니다
여호와의 제사를 멸시함은 여호와의 제사가 말해주고자 하는 진리의 실체를 알지 못했다 함이요
따라서 진리의 실체와 동일하신 여호와를 알지 못했다라는 말씀으로 귀결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구약 시대의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여호와께로 나올 수 있는 길을 제시해주셨습니다
그 길은 여호와께서 친히 세우신 제사장 제도와 제사 제도로 이스라엘에게 구체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죄인은 여호와께 가면 죽임을 당하게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여호와께서는 우리를 살리시고자 우리의 죄를 제물에게 전가시키신 후 죽어야 할 죄인 대신 제물을 죽이도록 하신 것이였습니다
구약의 제사장 제도와 제사 제도는 2000년전에 오신 예수님으로 인해 종결된 것을 봅니다
참 대제사장이시며 참 제물되신 자신을 생축으로 드린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으로 인해 100% 종결되는 것을 봅니다
참으로 이것은 생각하면 할수록 위대한 마침인 것입니다
이 위대한 마침을 내 몸으로 체험하지 않으면 내 인생에 새시대는 결코 열리지 않습니다
참으로 모순이지 않습니까?
이보다 더한 부조리가 어디 있겠습니까?
이미 이루어진 것을 나는 이루지못하는 이 현상만큼 비극적인 모순과 부조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실체(예수)를 알지 못한채 그림자(율법)를 위해 쏟아 붓는 그 수고로움은
허무요, 탄식이요, 몽롱함이요,그것도 모자라 마침내 심판을 받아 죽게 됩니다
그림자로는 결코 여호와를 알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 엘리 제사장의 가족은 끝내 심판을 면치 못하는 것을 보기에 하는 말입니다
그러나 그 와중에 은혜를 입은 여인과 그 아들이 나오는 것을 봅니다
장차 오실 메시야의 왕국을 성령의 계시로 알게 된 한나와 그의 아들 사무엘은
그 심판의 저주로부터 살아나 이스라엘의 왕정시대를 여는 것을 봅니다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이신 예수님을 내 몸 밖이 아닌
내 몸 안에 모시고 한 뜸 한 뜸의 말씀으로 알아가는 것이 곧 여호와를 아는 것이며 나아가
여호와의 제사인 십자가의 도를 멸시치 않는 것입니다
오늘 한나가 한 뜸 한 뜸 바느질하여 아들의 겉옷을 만들어 일년에 한번씩 드리는 매년제를 드리러 갈 때 가지고 가는 것을 봅니다
그녀가 매년 여호와께 제사 드리러 실로에 가는 것이 가장 즐거운 일이 되버린 연유는 그곳에 가면 하나님 아버지와 그 하나님께서
받아주신 아들 사무엘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 크리스챤들은 어떠할까 생각해봅니다
성전된 내 몸안에 마땅히 그 아버지와 그 아들이 계십니까?
그 아들과 그 아버지를 날마다 밝히 조명해주시는 성령 하나님의 운행하심을 느끼며 사십니까?
우리는 한나의 한 뜸 한 뜸의 바느질로 겉옷이 만들어져 하나님을 섬기는 사무엘에게 입혀지는 것을 봅니다
성령 하나님께서는 한나보다 더한 정성으로 한 뜸 한 뜸의 말씀으로 우리들의 인생을 수놓고 계십니다
그렇게 수놓은 말씀들은 능히 내 몸 전체를 넉넉히 가리워주고도 남을만한 진리의 겉옷이 되어 하나님을 섬기고
이웃을 섬기도록 만들어 주십니다
캐나다의 날씨는 여전히 춥습니다
추우니 가게 손님이 안와 묵상하기에 참으로 좋습니다
시려오는 손가락으로 묵상의 자판기를 두드리는 이 순간들도 아름다운 주님과의 추억이 되겠지요
모두들 건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