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몰입: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 황농문)
------------------------------------------------------------------
몰두할 수 있습니까?
도저히 무슨 일에 집중하지도 못하는가요?
황교수님의 강의를 한번 들어보세요.
뉴턴- 생애 내내 그 생각만 했으니까.
아인스타인 - 나는 머리가 좋은 것이 아니다. 문제가 있을 때 다른 사람보다 좀 더 오래 생각할 뿐이다. 어려운 문제에 부딪힐 때도 많았지만 다행히 나에게 민감한 코와 노새같은 끈기가 있었다.
나는 몇달이고 몇년이고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 그러다 보면 99 번은 틀리고, 100 번째가 되어서야 비로서 맞는 답을 얻어 낸다.
루이스 이그내로 ( 노벨 의학상 수상자. ) - 일주일 내내 24시간, <왜 어떻게>가 내 머리를 떠나지 않고 해답을 얻었을 때 보상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열정이 있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 일년에 두세번 생각하는 사람도 거의 없다. 나는 일주일에 한번 생각을 해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버틀란트 러셀 - 사람들은 생각하기를 죽기보다도 싫어한다.
존 스튜어트 밀 - 많은 분량의 지식을 주입 받은 대부분의 소년이나 청년들은 오히려 많은 지식으로 말미암아 지나치게 무거운 짐을 진 셈이 된다. 그들은 오직 사실들과 다른 사람들의 견해나 말을 주입받는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받아들여지는 바람에 자신의 견해를 형성하는 능력이 사라진다.
-------------------------------------------------------------
황농문 교수는 자신이 몰입하는 방법을 알고 나서는 많은 것을 풀수 있었다고 하고 그 덕분에 70 년 , 80 년째 못 풀던 크리스탈 성장
문제들을 풀었다고 하더군요. 몰입하는 연습을 하고 그 몰입상태에 들어간 후의 느낌들을 설명하는데 바로 삼매의 상태.....입니다.
황농문 교수가 몰입하고서 생각을 하니까, 오히려 잡념이 다 사라지고 문제에 대한 호기심이 커지고
자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하며 기분이 좋아지고 아이디어가 샘솟듯이 나온다는 겁니다.
바로 그 상태가 삼매 상태입니다.
생각이 기존의 생각의 집착에서 벗어나 자유롭기 때문에 호기심과 에너지가 많이 생기는 것이고 그걸 바로 어린이 마음 이라고 부름= only don't know mind 상태.
황교수님 설명에 의하면.......사람들이 몰입에 들어갈 때 며칠 걸린다고 합니다.
첫째날은 아무 진전이 없고 잡념이 방해하고 극도로 지루하고 그런답니다. (몰입도 30-40 %)
둘째날은 잡념이 덜 생기고 아이디어가 떠오르기 시작하고 생각을 하다가 졸음이 오고 별다른 진전은 없다고 합니다. (몰입도 60-70%).
세째날은 잡념이 사라지고 호기심이 커지고 기분이 좋고 아이디어가 막 샘솟듯 나온다 합니다(몰입도 100%)
이 상태에서 한달씩 몰입하면 잠자는 시간에도 풀린다고 하네요.
자신은 이런 몰입을 방학 때에 주로 하고
학기중에 할 때에는 대학원생에게 자기 도장을 아예 맡기고 중요하지 않은 행정처리를 시킨다고 합니다.
황교수는 일단 머리속에 지식이 많아서 몰입상태에 들어가면 그 지식들을 추리하고 답을 얻어내는 걸 할 수 있습니다.
남녀 사이에 사랑을 하게 되면 몰입이 일어나고 아주 행복한 기분이 들지요. 환희심이 일어나니까요. 그건 막혔던 혈이 풀리면서
기가 잘 흐르게 되고 몸이 아주 행복해 지는 것입니다. (이상 황농문 교수 강의 요약)
저 7유순애 교수도 <몰입>으로 탁월한 경지에 도달한 분을 아는데.... 바로 심천의학을 연구한
심천 박남희 선생님이십니다. 이분이 저에게 <몰입>을 가르쳐주셨지만 황교수님처럼 세밀하게 안내해 주시지는 않았고
다만 몰입에 이르는 몸가짐, 마음 가짐 등은 가르쳐 주셨답니다. 이 훈련을 통해......누구나 엄청난 발전이 가능합니다.
2순영언니 말씀대로.... 언제 우리가 무엇에.......... 몰입해 보았나, 싶지요.
그런데 <몰입>은 괴력을 가지기에, 또 심신의 평화/안정/집중/발전을 주기에, 그에 근접하는 훈련들이 요즘 많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위빠사나 명상
-아봐타 수련 등등
(인터넷 서칭해 보시고... 한번쯤 훈련에 참가해 보시면 심신의 건강을 얻게 된답니다. 더 나아가면 몰입의 선물!)
하하하하하 유교수님, 그런 몰입이 더 필요하십네까요오???하하하하하
그 ?정도믄 More than 충분이구요오,,,다방면에 너수레한 인간미가 있으신 유교수님 그대로가 쨩!!!?입니다.
???순애씨!!!!
청소년들에게 아주 유익한 강의네요.
허지만 우리들은 우리 수준에 맞게 몰입해야겠지요?
몰입하고 싶은 생각이 드는군요.
살아있음에 감사하며 시간을 아껴서 보람있는 일을 해 봐야겠어요.
순애씨!!!!
영양가 있는 강의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