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
다시 6.25, 한국전쟁의 달이 다가왔다. 요즘은 6월25일이 되어서야 기억을 되살리는 멘트들이 있는 정도이지만 20-30년 전 6월이면 “아~아~ 잊으랴? 어찌 우리 그 날을” 노래를 부르고 반공포스터를 그려야하는 달이었다.
우선 이번 달에 소개할 그림을 보자. 한 편에선 총 칼로 무장한 군인들이 무지막지한 총을 겨누고 있는데, 다른 한 편에선 무기는커녕 옷도 입지 못한 벌거벗은 여자들과 아이들이 아무런 저항도 하지 못하는 체 서있을 뿐이다. 피카소가 1951년에 그린 이 그림, <한국에서의 학살>을 지금은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지만 한 때는 사진을 들여오지도, 출판하지도 못 했던 때가 있었다. 총 칼을 겨누는 편이 남한을 지원한 미군을 암시하기 때문이었다.
실제로 피카소는 1944년부터 프랑스 공산당에 입당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다. 공산당의 평화회의에도 참석하는 등 헌신적인 노력으로 1950년엔 스탈린 평화훈장까지 받았다. 이 그림의 주제 또한 한반도에서의 학살에 미군이 개입되어있다고 믿고 있던 프랑스 공산당이 제안한 것이었으니 이 그림에서 총칼을 겨누는 군인은 당연히 미군을 암시한다고 짐작할 수 있다.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화가 피카소가 한국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 5월에 이 전쟁을 주제로 한 작품을 발표하였는데, 무자비하게 공격하는 쪽이 미국이라니, 자유 민주주의를 자부하는 미국과 한국에선 이 그림에 민감하지 않을 수 없었다. 1952년 부산 피난처에서 추상화가 김병기는 피카소에게 ‘한국에서의 상황은 정 반대’라는 항의편지를 보내고, 미국의 『아트 뉴스』 편집장인 토마스 헤스(Thomas Hess)는 이 그림이 피카소의 “직접적인 정치입장 표명인지” 아니면 단순히 전쟁이 초래하는 재앙에 대한 일반적인 표현인지의 문제를 이슈화하였다.
1937년 스페인 내란 중 나치의 개입으로 게르니카가 폭격을 맞았을 때 피카소는 이를 주제로 <게르니카>(국회보 2008년 2월호)를 제작하였다. <게르니카>는 작품성과 함께 예술가의 사회참여라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지만 피카소는 이 작품이 직접적인 정치견해인지를 묻는 인터뷰에 시달렸고 그는 완곡하게 ‘정치적인 그림이라는 사실을 부인’하였다. 작품제목이 <게르니카>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이에 뉴욕타임즈는 그가 비겁하다고 비난하였다. 피카소가 <한국에서의 학살>로 인터뷰를 한 적은 없지만 위와 같은 논리로 본다면 그는 이 그림 또한 정치적인 그림이 아니라고 말하였을 것이다. 과연 이 그림은 정치적인가 아닌가.
『국회보』에 2년 여 연재해오는 ‘미술 속의 정치’를 눈여겨 읽어온 독자라면 이 그림이 고야의 <1808년 5월3일의 처형>(2007년 10월호)과 마네의 <막시밀리안 황제의 처형>(2007년 12월호)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것을 단박에 짐작하였을 것이다. 힘 센 가해자와 어쩔 수 없이 당하는 힘없는 자들, 인류의 역사에 언제나 존재하는 이 폭력의 문제와 이에 눈 감고 있을 수 없었던 화가들의 고뇌가 담겨있는 그림들이다. 그러나 화가들은 현실 정치에 대한 그들의 적극적인 관심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직접적인 방법을 피하고 있다. 고야는 1808년의 사건을 가해자인 프랑스군대가 스페인에서 철수한 1814년에야 그림으로 그렸으며, 마네는 멕시코에서 처형당한 막시밀리안 황제의 사건을 마치 프랑스에서 일어난 일처럼 그것도 무심한 척 그려내었다. 피카소도 예외는 아니었다.
다시 한 번 그림을 자세히 보자. 가해자와 피해자가 분명하게 양분되었으되 총칼을 겨누는 편이 미국인지 소련인지, 남한인지 북한인지를 알려주는 아무 힌트가 없다. 가해자는 몸이 마치 기계인 듯 금속성의 몸과 총구만 강조되었을 뿐이다. 어디 그 뿐인가 한국전쟁이라면 맞서서 싸우는 편도 군인이었을 터인데 여기에는 남자는 없고, 아기를 안거나 임신한 여자들, 아녀자들이 아무 저항도 하지 않고 서있다. 전쟁이기보다는 그냥 무지막지한 폭력과 속수무책의 피해자라는 느낌만 전달될 뿐이다.
이 그림은 프랑스 공산당의 제안으로 그려졌으되 미국과 한국에서만 지탄받은 것이 아니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프랑스 공산당으로부터도 환영받지 못하였다. 미군이 공격하고 북한군이 용감하게 저항하는 모습을 기대했던 공산당원들에게 이 그림은 ‘정치적으로 부적절한’ 너무나 모호한 그림이었기 때문이다.
정치는 흑백의 분명한 입장을 요구하지만 인류의 역사에서는 정의와 불의의 경계가 그리 확실한 것은 아닐지 모른다. 피카소는 굳은 믿음으로 공산당을 지지하였지만 사실 그의 관심은 권력을 다투는 정치, 어느 한 편을 지지하는 정당정치에 있기보다 정의의 실천이라는 보다 넓은 의미에서의 정치에 관심이 있었을지 모른다. 그리고 이의 실천을 위해서 그가 할 수 있었던 것은 힘 센 폭력과 아무 대책이 없는 약자들, 이들의 공격성과 슬픔, 통렬한 감정을 그림으로 호소하는 것, 이 방법 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다시 아이러니컬하게도 이 미약한 방법이야말로 전쟁의 실상을 대변한다. 전쟁은 힘 센 놈이 약한 놈을 정복하려는 폭력성이기 때문이다.
도판설명
파블로 피카소, <한국에서의 학살>, 1951, 패널에 유채, 110 cm × 210 cm, 파리, 국립 피카소 미술관 소장
김혜경 선배님,
안녕하세요?
선배님 말씀만 듣다가 이렇게 제 글을 읽고 댓글 주시니 반갑네요.
제가 <국회보>라는 책에 매달 '미술 속의 정치'라는 컬럼을 쓰고 있는데 이번 달엔 6.25와 관계된 그림을 골라보았어요.
이 그림을 보고 고야와 마네 그림을 떠올리시다니 가히 전문가 수준이십니다.
그렇지 않아도 미술에서의 정치적인 면을 말할 때 빠지지않고 거론되는 그림이에요.
저도 <국회보>에서 다루어보았습니다. 이곳에 그 글을 다 올리면 제글 도배가 될 것 같아서 보실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릴게요.
국회보 http://review.assembly.go.kr/ 에 들어가셔서
왼쪽/ 지난호 목록에 클릭
오른 쪽 위에 년 월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고야의 그림은 2007년 10월
마네의 그림은 2007년 12월
우에민준이라는 중국화가의 그림은 2008년 10월에 다루었습니다.
목차 중에 거의 아랫 쪽에 '국민속으로' 가 있고 그 아래 '미술속의 정치' 가 있습니다.
그럼 또 뵈어요.
이은기 회장님의 2007년 글도 보고 다른 곳도 뒤적이다보니
"노근리미군양민학살사건"에 관한 그림이라는 말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보면 그림속에 내용도, 고야의 패턴도 이해가 됩니다
결국은 고야의 "5월 3일 학살"의 ?미술적, 미술사적 중요성이 피카소나 마네에게
영향을 주엇으리라 생각하니 모호하다는 생각은 살아졌습니다.
피카소는 가끔씩 다른 화가들의 중요한 그림을 자기 스타일로 그린 것들이
보이는데 발셀로나 피카소 뮤지움에 있는 벨라즈게즈의?Las?Meninas 스터디는
한방을전부 채웠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러다가 또한 엉뚱하다 싶게 생소한 스티일과 스트록을 보게되면
천재도 다른이에 대한 동경이있는가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좋은 그림 좋은 설명과 함께 자주보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벨라즈게스의 Las?Meninas
벨라즈게즈 ?Las?Meninas 스터디
마네 " 피크닉"
피카소 lunch on the grass
마티스 인디안 커튼
피카소 ? 비둘기
김혜경선배님,
바르셀로나의 피카소 미술관에 가보셨군요. 저도 벨라스케스 작품의 재해석 작품들을 인상깊게 보았어요.
그곳에서 본 피카소의 아주 어렸을 때의 스케치도 잊혀지지않고요.
현대화가가 옛작가의 작품을 보고 그려보는 것은 사실 아주 흔한 일이었어요. 현대에는 너무 창작을 강조하다보니 새로운 것을 하려는 강박관념이 많이 있는 것 같아요. 옛 화가의 작품을 보고 그린다 해도 결국은 그것과는 다른 자기 스타일의 작품이 된다는 것이 흥미로워요.
음악에 조예가 깊으신 줄로 알고 있는데 이렇게 미술에도 내공이 깊으시군요. 언제 뵈올 수 있으면 좋겠어요.
제가 선후배님들의 모임에 많이 다녀야 하는데 그렇지를 못해서 항상 부족함을 좀 느껴요.
그럼 또 뵙게 되기 바랍니다.
바르셀로나의 피카소 미술관은 놀람과 실망이 교차하는 그런 방문이였지요.
거이 그 전에는 볼 수 없었던 피카소?많은?10대의 완숙한 풍경화들과 ?펜슬 스케치를?
볼 수 있었던것에 비해 기대하고 있던 소위 그의 유명한 그림들은 그리 많치 않았기 때문이였지요.
아마도 파리 피카소 뮤지움에 더 많은 소장이 있는게 아닌가 생각 합니다.
아직 가보진 못했지만 죽기전에 파리를 가야만 할 큰 이유가 충분히 되갰지요?ㅎㅎㅎ
다음에 한국에 나가면 한번 만나 좋은 전시 함께 가기로 하지요.
함께 전시라도 가면 좋지요.
파리의 피카소 미술관은 작가가 기증한 작품들로 만들어졌다고 해요.
미술사적으로 초기부터 말기까지 중요한 작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그동안 미술관엘 많이 다녔는데 그 중 미술관의 규모로는 파리의 피카소미술관이 제일 적당한 것 같았어요. 루브르 박물관 처럼 너무 크면 본 것이 기억에 안 남을 정도이고, 너무 허접하면 실망하고, 피카소 미술관은 오전 또는 오후 반나절 관람하고 쉬기에 딱 알맞는 규모였어요.
그래도 삶에서 기억나는 것은 여행인 것 같죠? 혼자 힘으로 다닐 수 있을 때 여행을 더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선배님도 좋은 여행이 많으시기 바랍니다.
보스톤 MFA( Museum of Fine Art) 나 뉴욕 모마( MOMA)에ㅗ 한나절 잘 구경할만한
그림들이 있지요. 한국에서도 보스톤이나 뉴욕은 잘 오고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반나절 시간내어 옛날 미술 교과서에 나온듯한 그림들을 보고 가면 앰파이어 스테이트
꼭대기 보다도 훨씬 감명 깊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 회장님께서 교과서에 나왔던 그림들의 미술사적인 중요성을 겯들인
해설을 해 주신다면 또하나의 흥미로운 컬럼이 되지않을까 합니다.
뉴욕 모마에 소장되어있는 고호의 별밤
보스톤 뮤지움 오브 파인 아트: 모네 ?연꽃
보스톤?뮤지움 오브 파인 아트: 모네?
보스톤?뮤지움 오브 파인 아트:모네 ? ?건초더미
선배님 칼럼을 읽다가 보니
2007년 성탄절휴가로 파리에 한 열흘간 머물면서
박물관 순례를 했던 때가 떠오릅니다.
특히 피카소 박물관과 세느 강변에 있는 파리 현대미술 박물관에 가서
피카소에 대한 일전에 가졌던 제 견해가 바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제가 방문했을때 특별 기획전이 있어서 다른 곳에서 가져온 것들을 볼 수있었고요
성탄 연휴로 정기관람시간이 변경되어서 2번이나 찾았던 골목길이랍니다^^
세느 강변에 있는 이 현대 미술 박물관에는 우리 한국의 백남준씨 작품도 있어서 반가웠고요
피카소의 초기 작품에서 색채의 중화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강건너 있는 "드오르세이 미술관"과 비교해서, 시대적으로 현세에 가까운 작가 작품들을 보면서
난해한점이 있으나 시간을 갖고 찬찬히 보니 가슴에 와 닿더라구요....
댓글 많이 달아주셨는데 이제야 보았네요.
피카소의 큐비즘 특별전을 보셨나봐요.
피카소에 일생에 대하여 들은 사람들은 선입견을 가지게 되더군요.
그러나 항상 앞장서서 시대의 변화를 주도하는 모습은 정말 놀랍습니다.
그러면서도 인간의 성과 사회적 참여 등 외면할 수 없는 문제들에 진지했고요.
파리는 잘 기획된 작은 전시회들이 많이 정말 여행하는 기분이 나요.
그럼 옥인후배 또 만나요.
선배님 반가워요
그동안 나름대로 미술에 관심갖고 여기 저기 다녔었는데요...
인일 홈피에 가입후 선배님 칼럼을 보고 무척 반가웠지요.
그때 파리에서 로댕박물관에서만 하루동안 있으면서,
그 시절의 이름났던 문학 등등 각종 예술인들이 그곳에 들렀을것을 상상 하면서
시공을 초월하는 작품들속에 정지된 순간을 체험해 보기도...
한참 오래전,츄리히에서 샤갈보러 갔다가 동시대의 작가들과의 전시품속에서 하루종일 있으면서
유아실에 맡겨 놓은 딸래미가 엄마 찾을때 까지 깜박했었기도....
요즘은 오스트리아 내에 있는 것은 친구 만나러 가듯이 자주 미술관에 가서 보고요
기획전으로 다른 나라에서 오는 작품들도 만나러 다니지요^^
그러다가 개인휴가때 다른나라도 둘러보고요,,,
올 가을에은 프랑스 노르망디에서 파리 ,그리고 성탄절에는 뉴욕을 다녀올계획인데,
여러 작가들과 눈팅을 하려고 지금 부터 자료 모으고 있답니다.
명화는 볼수록 깊이있게 감동을 주어서 보고 또 보고 하지요.....
그리고 또 하나의 기쁨은 유명세를 안타는 작품을 제가 새롭게 찾아낸듯 좋아하기 시작하는 순간이랍니다.
또 들를께요~
아~~, 오스트리아에 계세요?
많은 사람들이 전시회가자 하면 '난 몰라서~' 하곤 하는데 김옥인씨는 즐기는 마니아라니 정말 좋습니다.
유럽은 그래도 좋은 전시회 볼 기회가 많이 있지요?
얼마전 한국에는 클림트 특별전이 있었어요.
흔히 한국에서 하는 외국작가 전시회는 구색맞추기가 많은데,
클림트 전은 비엔나? 미술관에서 기획한 것을 가지고 와서 전시회 성격이 아주 좋았어요.
한국에는 특히 클림트 애호가가 많아서 전시회로 대박이었지요.
저도 언젠가는 일반 애호가를 위한 글을 쓰고 싶은데 워낙 글이 좀 dry? 해서 윤기를 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어요.ㅎㅎ
그럼 또 만나요.
선배님,
저는 원래 음악(피아노,작곡, 음악학)을 전공하였는데
"음악학"할때 부전공으로 미술사,비교문학,철학과 더불어하는 종합예술분야를 했었지요
제가 사는 비엔나에는 항상 풍성한 상설전시와 기획전의 윤활한 생동감이 넘친답니다.
미술사 박물관에는
이탤리 르네상스시대 라파엘 부터 특히 베네치아파의 티치안, 베로네쎄,틴토렌토 등등
북구의 렘브란트, 루벤스, 부뤼겔등등 교과서에 자주 등장하는 그림들이 있고요.
현대 미술관(벨베데레 상궁)에는
발드뮐러,아멀링, 한스 마르카트,구스타프 클림트, 에곤 쉴레, 리하르트 게어스틸,오스카 코코스카 등등과
다른나라의 고전,사실,인상,추상 등등있지요
또한 오스트리아가 낳은 20세기의 미술가 훈터트 바써의 작품들은
별도로 "Kunsthaus Wien|" 에서 볼수 있고요
"쿤스트하우스 비인" 박물관 외관 작가 Hundertwasser 의 작품.....
그외에도
박물관 구역 (Museumsquartier: 약자 MQ)에
Leopold Museum, Museum of Moderne Kunst(약자 MUMOK)
기획전으로 각광 받는
Albertina,Kunstforum,Esel(30분 거리 근교 Klosterneuburg)등등....
선배님이 이미 잘아시는 내용을 제가 늘어 놓는게 아닐까 싶어서 이만 줄일께요...
게시판에 선배님글에서 8월말까지 자리를 비우신다는 내용 읽었어요
더운 여름에 건강 조심하시고요, 계획하시는 일이 잘 이루어지길.....
고야의 <1808년 5월3일의 처형
마네의 막시밀리안 황제의 처형
너무나 고야 그림과 비슷헤서 가져와 봤습니다.
피카소 뮤지움에 발라즈게스의 Las?Meninas를 여러형태로 그린걸
보고 그런건가 했는데 정치성을 불문하고 무슨 이유로 고야와 같은 페턴으로?
그려졌는지 모호하다는 느낌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