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픔의 미학> 문법

일상(日常)의 쳇바퀴에서 화석화(化石化)되는 감성(感性)의 털구멍들을 깨우기 위해
일부러 사랑이란 불길을 찾아 뛰어들기도 했었다! 그것은 도피(逃避)도 아니고
스트레스 해소(解消)도 아닌 허망(虛妄)이요 무명(無明)이었다.

그러나 어린 시절부터 슬픔의 미학에 속절없이 매료돼버린 나에겐 엉뚱하게도
그 사랑은 해피엔딩 적(的)이기보다는 늘 슬픈 이별과 깊은 상처에 가슴 아파하는
비극적 사랑을 지향(指向)하는 것이었다.

아름다운 슬픔을 위해 덧없는 허무(虛無)를 알면서도 그 슬픔의 미학이 주는
매력 때문에 심지어 나는 사랑하는 이에게 버림받으려 부단히 노력(?)하기도 했다.

만나는 순간 헤어짐을 예감했고 함께 있는 시간에 이별의 쓰린 가슴을 연습했다.
그렇게 비련(悲戀)의 주인공이 되도록 스스로 연출했다.

슬픔의 미학은
첫째 현실과 괴리되고 일상도 넘어서야하고
둘째 미남미녀의 이야기라야 그 생명력을 가지는 것이기에
나의 그런 정서(情緖)는 애초에 늘 슬픈 이별을 잉태하고 있었다.

1: 우선 슬픔의 미학과 일상, 그리고 현실과의 관계

<로미오와 줄리엣>이 해피엔딩으로 맺어져 결혼했다,
그 후 잦은 부부사움 끝에 이혼했다고 치자, 얼마나 밍밍한 이야기이냐?
<러브스토리 2편>에서
제인을 잃고 올리버는 다시 재혼을 하고 그러는 과정에서 시들한
그러나 현실적인 일상사에 하루하루 시들어가는 소시민(小市民)이 되어가는 그 모습...
그게 더 현실에 가까운 이야기이지만 그래서 재미 즉 미학이 없는 것이다.
결국 아름다우려면 비현실적이고 일상이 배제돼야 한다.

하나 더
우리의 눈물샘을 자극했던 드라마 <겨울연가> 를 다시 복습해보자.
‘유진’(=최지우 扮)이 10년 전(前) 사랑했던 애인(愛人) ‘준상’과 붕어빵 같은 ‘
이민형,(=배용준 扮)이  나타났다.‘ 준상’ 과 너무도 닮은 그러나 기억(記憶)을 상실한 채로...
빈껍데기 ‘이민형’으로 나타난 ‘준상, 여기서 유진이 처절히 애타하는 모습을 통해
드라마는 우리를 어지간히 울리고 애간장을 녹인다. 그러나 유진에게 갈등은
처음부터 없었다.

즉 ‘상혁이’(=박용하 扮)보다 더 미남이고 부자이고 확고한 지위(地位)도 갖춘
‘이민형’이기에 ‘준상’과 overlap 되어 사랑의 불씨를 다시 spark시킨 것은 아닐까?
그가 허름한 노점상인(露店商人)이나 풀빵 장수였다면...!
설령 처음 보는 순간 spark가 다시 튀었다 해도 의식적으로 평정(平靜)을 택하지
않았을까?  이처럼 현실을 넘어서야 미학이 스며들 여지가 있다.

2: 둘째

미남미녀가 주연배우로 扮해야 그 슬픔이 더욱 아름답고(?) 깊게(?) 오래(?) 전달된다.

내가 그 어린 시절부터 늘 보아오던 앞 동네 처녀,
초등학교시절부터 전혀 분장을 하지 않고도 마녀(魔女)나 추녀(醜女) 역(役)을 도맡아했던,
미인은커녕 완전민주주의였던 그녀가 저 세상에 갔을 때도 매스컴에는
<미모(美貌)의 여대생 의문의 죽음!>이라는 타이틀이 크게 시선을 끈다.
물론 이 경우 그런 표현은 더 슬프다는 뜻이기보다는 분명 좀 더 드라마틱한 효과를 노린
것이겠지만...

자 잠시 미인들과 슬픔의 역학적 관계를 조망하기 위해
생각나는 대로 몇 미남미인들에 대한 추억여행을 떠나보자.

1968년 <로미오와 줄리엣>을 열연(熱演)한 당시 실제 17 세였던
‘올리비아 핫세’는 그 얼마나 예뻤던가, 특히 그 프로필은 ...!
男주인공인 ‘레오나르드 화이팅’은 또 어떻고...
‘화이팅’의 빨아들일 듯한 그 그윽한 눈빛!

<하이눈>에서의 기품(氣稟)있고 청순(淸純)한 눈빛의 ‘그레이스 켈리
<초원의 빛>에서의 커다란 눈망울과 상큼한 콧날 완벽한 비공(鼻孔)의 ‘나탈리 우드 ’
묘(妙)한 매력을 풍겼던 턱과 섹시한 눈 꼬리의 ‘앤 마가렛’
<애수(哀愁)>에서의 살짝 들린 105°각(角)과 부드럽게 휜 꿈같은
콧날의(=일명: 버선코) ‘비비안 리’와 미남중의 미남인 로버트 테일러.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에서 공연한 ‘클라크 케이블’

할리우드 영화사 의도(意圖)대로 보호본능을 자극하는 Image를 물씬 풍기며
왼쪽 볼 아래 매력 점과 뇌쇄적(惱殺的)이면서도 선량(善良)한 눈(=약간 처졌기에
더욱) 그리고 조금은 천(賤)해 보이는 육감적(肉感的)인 입의
원초적(原初的) 백치(白痴)같은 매력을 풍기는 ‘마릴린 먼로’
늘 veil속 미인으로 남고자 했던 가느다란 반(半)달 눈썹과
그림같이 멋있는 콧날의 ‘그레타 가르보’

두툼하면서도 선이 뚜렷한 예쁜 입과 푹 파묻히고 싶고,
퐁당 빠지고 싶은 크고 맑은 눈의 <‘For whom the bell tolls ?,>의
‘잉그리드 버그만, 과 사나이의 카리스마 물씬 풍기는 게리쿠퍼.
누가 뭐래도 완벽한 미녀...,오른 쪽 볼 아래 매력 점마저 갖춘
정면(正面)과 프로필 두루 예쁜 미인 ‘리즈 테일러,와
<자이언트>에서 호흡을 맞춘 호남중의 호남인 록 허드슨.

너무 큰 입과 마무리가 덜 된 코는 다소 밸런스가 맞지 않지만
호수(湖水)와 같은 시원하면서도 사람을 빨아들이는 눈의,
최하위그룹의 인간들을 보듬는 마음 보여준 글자 그대로
진정한 천사(天使)였던 ‘오드리헵번,

20대 초의 <쉘부르의 우산(雨傘)>때보다는 3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에 그 아름다움이
농익었고 환갑(還甲)이 되어 가는 지금도 어지간히 멋있는 진짜 미인
‘까뜨리느 드뇌브,

쓸데없이 너무 완벽하게 예쁜  ‘브룩 실즈’ 等

선(線)이나 각도(角度) 그리고 옆모습 앞모습 전(全)방위(方位) 미녀는 실즈, 나
 테일러, 우드, 이겠으나 느낌이 가장 아름답고 그윽한 여우(女優)는
역시‘드뇌브, 가 단연 압권(壓卷)이다.

대개의 경우 비극의 주인공은 미남 미녀이다. 그래야 슬픔이 더 강조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것은 불후(不朽)의 명작(名作)이 되는 것이다.

나는 평생 이것을 바꾸고 싶었다.
미남 미녀나 천재의 슬픔만이 더 아름답지 않다고...
다만 더 드라마틱할 뿐이라고...

그러나 역시 현실적으로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애수> <로미오와 줄리엣>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쿼바디스> 등의 영화를
다른 평범한 배우가 주연했다고 상상할 때 과연 그런 감흥이 생길까?.

결국 내가 아무리 미인의 비극이기에 더 덧없고 더 허무하진 않다.
더 애절(哀切)하지도 않다. 다만 더 드라마틱할 뿐이다. 라고... 억지를 부려보아도
슬픔의 미학은
현실 속 일상을 벗어나야 아름답고 미남미녀가 주연해야 더 감동을 주는가 보다
비극으로 끝나야 일상이라는 현실이 연결되지 않고
미남미녀의 슬픔에서 대리 카타르시스(?)까지 느끼니...

이순(耳順)을 넘긴 이 나이에 비로소 어쩔 수 없이 나는
슬픔의 미학 이란 전공(專攻)을 바꾸어야 함을 절감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