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메타볼릭 신드롬
▶ 메타볼릭신드롬이란 무엇인가 ?
운동부족이나 과식등으로 신체에 부담이 되는 습관의 영양으로 발생하는 「생활습관병」의 증가가 문제가 되고 생활습관병의 대표로 불리는 「고혈압 」 「고지혈증 」「당뇨병」등의 발중,악화에는 「장 주의 또는 복강내의 내장지방 축적」 이 강하게 영양을 주고 있습니다.
내장지방이 과잉하게 축적되면 , 이러한 생활습관병이 될 가능성이 높아져, 몇개의 증상이 병발하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질병의 정도가 "경증"이거나 병으로는 진단받지 않은 "예비군"이라 해도 동맥경화가 급속히 진전되는 것을 알아 냈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메타볼릭신드롬(내장지방 증후군)"이라 합니다.


내장지방이 과잉하게 축적되면 , 이러한 생활습관병이 될 가능성이 높아져, 몇개의 증상이 병발하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질병의 정도가 "경증"이거나 병으로는 진단받지 않은 "예비군"이라 해도 동맥경화가 급속히 진전되는 것을 알아 냈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메타볼릭신드롬(내장지방 증후군)"이라 합니다.

|
![]() 비만에는 두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비만에는 「 내장지방형 비만」 과 「 피하지방형비만 」이 있습니다. 메타볼릭신드롬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내장 비만형 비만입니다. 내장주위에 지방이 축적된 비만입니다. 배가 불쑥나온 체형이라는 점에서 「사과형 비만」이라고 불립니다. 내장 주위의 지방은 비교적 축적되기 쉽기 때문에 운동을 하거나 식사량을 조절함으로서 빼기 쉽다고 합니다. ▶피하 지방형비만 ![]() 「 서양배형비만」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메타볼릭신드롬 당신은 안전 (진단기준) 우선 배꼽 위치에서 재어 봅시다. 남성 85㎝이상, 여성 90㎝이상이면 요 주의! 허리 사이즈가 기준치를 넘고 , 다음의 항목중 2개 이상이 되면 메타볼릭신드롬입니다. 책크해 봅시다. * 지질 : 중성 비방치가 150mg/dl 이상 이거나 HDL콜레스테롤치가 40mg/dl 미만 또는 그 모두에 해당. * 혈당치 : 공복시 혈당치가 110mg/dl이상 * 혈압 : 수축기 혈압이 130mmg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85mmgHg 이상 또는 그 모두에 해당 혈청지질, 혈당치, 혈압이 높은 경우에 각각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이라 진단 되지만 , 진단 기준을 충족하지 않은 "예비군" 이라도 , 그것이 복수로 수치가 높은 경우에는 메타볼릭신드롬에 주의하지 않으면 않됩니다. 또한, 허리 사이즈가 기준치 이하라 해도 내장지방면적이 100㎠ 이상의 사람도 있으므로 정확한 상태를 알기 위해서는 복부CT 스캔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것은 1년에 한번정도는 건강검진을 받는 것입니다. 비만을 측정하는 척도 : BMI(바디메스 인텍스) 같은 체중이라도 신장의 차이로 인해 비만의 정도가 달라집니다. 이 체중과 신장의 관계로 부터 비만도를 보는 것이 BMI 입니다. ![]() 예) 신장 165cm 로 체중이 kg인 사람의 BMI는 67÷1.65÷1.65=24.61 이 사람의 BMI는 24.61이 됩니다.
BMI치는 18.5~24.9가 정상이며 , 25이상을 "비만" ,18.5 미만을 "야윔"으로 판정합니다.
이 계산식을 이용하여 표준체중을 구할 수 있습니다.
표준체중(kg)=22 x 신장 (m) x 신장 (m)
예) 170m사람의 표준체중은 22 x 1.7 x 1.7 |
![]() |
|
▶ 메타볼릭신드롬은 어떻게 예방하는가

내장지방축적 」입니다.내장지방은 피하지방에 비해 축적되기
쉽고 , 애너지를 있습니다.특징이 쉬운 해소되기 소비함으로서
이러한 점에서 몸을 움직여서 내장 지방을 사용해 버리는 것이
메타볼릭신드롬을 해소하는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식이나 과음등 식생활 개선에도 주의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이미 「고혈압」이나「고지혈증」 당뇨병」
등으로 진단 받는 경우에는 그러한 것을 치료하는것도 중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몸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지 못하는 게으름을 어찌하리요.
그래도 글을 읽고 또 한번 반성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