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수 있다고 설파하셨다. 곧 성명쌍수性命雙修의 도를 닦아야 한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 성은 정신, 명은 육체를 뜻한다. 정신뿐만 아니라 몸도 닦아야 한다는 얘기다.
그 이유는 사리(금단)를 만드는데 몸은 필수불가결의 수단이기 때문이다.
불법은 서방 정토에서 28대, 중국에서는 달마 대사로부터 10대(예전에는 6조 혜능까지만 이어진
줄 알았으나 돈황의 유적 발굴로 10대까지 이어졌음이 밝혀졌다)까지 이어졌다.
한국불교 특히 조계종의 최대 실수는 중국불교 임제종을 받아들인 점에 있다. 바로 간화선이다.
간화선은 중국 임제종 임제선사(? ~ 867)로부터 비롯되었는데 납자(납의를 입은 사람 - 중)들이
명을 닦는 방법을 모르고 또 힘이 드니까 다 던져버리고 썩은 동아줄에 매달리듯 오로지 간화선
만 가지고 공염불을 한지는 이미 오래되었다.
한국불교의 승려들은 심심하면 연례행사처럼 간화선에 관한 입씨름만 계속 하고 있다.
주로 지리산 북쪽 전북 남원의 실상사에서 조계종 승려들이 회합을 가진다.
간화선만 해서는 구두선口頭禪 (입만 살아 나발거리는)에 불과하니 내팽개치고
부처의 가르침을 따라야 한다는 지극히 당연한 승려들이 있는가 하면 여지껏 해오던 간화선을
버리면 뭘 하겠느냐는 승려들이 맞서다 결국 흐지부지되는 일이 해마다 되풀이된다.
위대한 부처의 진정한 가르침은 누구든지 성명쌍수의 도를 닦아 부처가 되라는 것인데 우매한
중생들은 오로지 부처를 귀찮게만 한다. 돈을 많이 벌게 해달라, 아픈 데가 낫게 해달라, 돈도
필요없으니 변강쇠나 옹녀가 되게 해달라, 자식들이 잘되게 해달라는 등 온통 일방적으로
어떻게 해달라는, 졸라대는 기복 얘기뿐이다.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해보자. 그대가 부처라 하고 생판 낯짝도 본 적 없는 인간들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떼거지로 몰려와 그대의 명호를 마구 불러대면서 마치 빚쟁이라도 되는 양 합창을
하면서 징징거리면 마냥 자비로운 미소만 띠고 있을 수 있겠는가?
한 술 더 떠 돈은 엉뚱한 자에게 바치고 (물론 그 돈은 불사에 쓴다고는 하지만) 그대에게는
한도 끝도 없는 요구사항을 내밀면 마냥 좋아서 히히덕거리겠는가?
그대는 명백한 배달사고의 피해자일 뿐 땡전 한 푼 받아 쓴 적 없고 카드 한 번 긁은 적 없는
이 억울함을 어디에다 대놓고 하소연하겠는가?
그렇다고 절경에 자리잡은 그 많은 절집들이 그대 부처의 명의로 등기되어 있기나 한가?
부처를 예수로 바꿔 읽어봐라.
부처가 보리수 나무 아래에서 고행을 할 때 그대나 그대의 먼 조상들이 "싯달타씨, 노고가 많으
십니다." 라는 위로의 말이나 따뜻한 우유 한 잔 건넨 적이 있던가?
내 얘기는 서방 정토에서 태어난 부처에게 졸라대지 말라는 얘기이다.
불가에서는 새벽예불 드릴 때에 "삼보례 금선"이라 하여 더 이상 닦을 도가 없는 대라금선께
예를 올린다. 이는 먼저 법신을 이룬 금선께 예를 올리고 또한 자신도 그와 같이 되고자
열망하는 것이다. 석가세존의 가르침대로 들숨과 날숨을 하다 보면 배꼽 아래 하단전에 기氣를
얻는다. 물론 정精이 유실되지 않아야 한다. 기를 운용하는 과정에 성性을 닦아야만 성명쌍수
의 도라고 할 수 있다. 성이 먼저냐, 명이 먼저냐 하는 문제는 의미가 없다.
불가와 용어는 다르지만 뜻은 같은 선가의 수련 과정을 살펴보면 연정화기煉精化氣 - 연기화신
煉氣化神 - 연신환허煉神還虛 로 이어진다. 참고로 배꼽아래 하단전은 정을 기르고 가슴부위
중단전은 기를 기르고 이마부위 상단전은 신을 기른다.
수련방법은 상단전의 신을 하단전의 정과 어우러지게하는 "응신입기혈" 이다.
연정화기(백일축기百日築基)
인간의 육신을 완전하게 하고 "참나"眞我를 찾아 신을 완성하는 기반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백일이라는 말은 어디까지나 상징적 의미일 뿐 대부분의 사람은 평생을 수련해도 백일축기
과정을 끝내기 힘들다. 이 과정이 끝나면 가히 인류의 스승이 되고도 남는다.
불가의 견성대각이 이에 해당된다. 석가가 견성대각 이후에 중생의 근기(하단전)를 살펴보니
중생에게도 자신과 같은 불성이 있어 누구든지 부처가 될 수 있다는 유명한 설법을 한 것이다.
연기화신(시월양태十月養胎)
도태道胎 또는 진리의 태아라고도 하는 참나가 성장하는 과정을 태아가 모태에서 키워지는
10개월의 기간에 비유하여 시월양태 라고 한다. 대주천으로써 기를 공급해주기 때문에
일년목욕이라고도 한다.
연신환허
욕계 색계 무색계인 하단전 중단전 상단전까지의 과정이 모두 끝나 참나가 천문을 열고
대허공과 하나가 되는 과정으로 삼년유포三年乳哺(어린아이를 3년동안 젖을 먹여 키우는 것에
비유)와 구년면벽九年面壁으로 이어진다.
남인도의 왕자였던 달마가 140세때 중국에 왔는데 양신(참나)을 천문으로 내보냈다가 자신의
육신을 못찾아 거렁뱅이의 몸으로 들어가는 바람에 지금과 같은 달마도가 전해지게 되었다.
달마는 이후 허베이河北성 숭산 소림사 달마동굴에서 구년면벽에 들어갔다.
참고로 불가의 과정은 수다원과 - 사다함과 - 아나함과 - 아라한 - 보살 - 부처 로 이어진다.
*수다원과(견성대각)를 얻으면 입에 단침이 괸다. 몸에 지닌 병이 저절로 낫는다.
단전이 따뜻해지고 용모가 맑아진다.
탐욕이 일지 않는다. 비로소 성자들의 세계에 입문한 것이다.
*사다함과를 얻으면 기운이 충만하여 몸이 나는 듯 가벼워진다. 눈에서는 번개같은 광채가
뿜어나온다. 시력이 아주 좋아져서 백 걸음 밖에 있는 머리카락도 볼 수 있다.
흉터와 주름살이 저절로 없어진다. 음식을 안먹어도 배부르다.
며칠씩 굶어도 힘이 넘친다.
*아나함과를 얻으면 붉은 피가 하얀기름으로 바뀐다.(이차돈을 상기하라!)
노인네는 도로 젊어진다. 하얀 백발이 검게 변하며 빠졌던 이도 다시 난다.
또 손을 대지 않고도 다른 사람의 병을 고친다. 입김으로 수은을 말릴 수도 있다.
추위나 더위를 전혀 안탄다. 맨손으로 바위에다 글씨를 새길 수 있다.
자태는 옥으로 다듬어놓은 나무와 같이 아름다워진다.
피부는 금빛이 돌며 투명해진다. 정신이 한없이 밝고 맑아서 잠이 안온다.
오랫동안 잠을 안자도 전혀 피로해지지 않는다.
*아라한 - 대승불교에서는 (부처에 비하여)대수롭지 않은 듯이 여기나 남방의 소승불교에서는
거의 부처 경지에 이른 것으로 본다. 기본적으로 날아다닌다.
근래 우리 나라에서는 "개운 조사" 가 최소한 아라한 경지에 도달한 것으로 추정된다.
여기까지만 살펴봐도 보살의 경지라는 것이 얼마나 까마득하게 높은지 감잡았을 거다.
불법은 절대 입으로만 하는게 아니다. 속인들 게시판에서 너무 많은 얘기를 했다.
죄송합니다.. 응봉산 대인,
님의 글을 님의 허락도 없이 이곳에 옮겨 놓았습니다.
-->야이, 야이, 야들아 ~ 내 말 좀 들어라~~
세상은 요지경~ 요지경 속이다~~
잘난 사람, 잘란대로 살고 못난사람 못난대로 사안다~~~
정보위원장님,
이 글이 종교에 대한 글로 보이시나요?
불가, 선가 등의 단어가 사용되었지만,
저는 특정 종교 얘기를 한 것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정신과 함께 육체도 단련하여 행복한 삶을 살자는 평범한 일상의 말씀으로 저는 해석합니다.
자게판에 {인연}이란 글을 읽고서야... 종교 쪽으로 옮겨졌다는 이 글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1) 그러니까 이 긴 글은 응봉산대인....의 글을 퍼오신거군요? (응봉산대인을 만나게되심 축하해요, 즐거운 만남이시기를...)
2) 불교 공부에 관심이 많으시면 이멜을 좀 쪽지로 알려주세요. 제 친구가 달마토크라는 매일의 불교공부를 뉴스레터로 보내는
일을 업으로 알고 하는데.... 재가학승이지요, 메일을 알려주시면 달마토크를 보내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3) 제가 대체의학 강의를 하고있고, 그 책을 지금 쓰고 있는데(=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함) 불교 수련 정도에 따라 저러한 건강을
얻는다는 것은 정말 귀중한 정보입니다. 물론 기독교에서 권하는 금식...엄청난 건강증진 효과가 있지요.
4) 인연......
제고 20. 강세오 님은 인일총동창회 '여러분'과의 인연을 소중하게 생각하시는가봐요 ㅎㅎ. 그분들도?
정보위원장이 건강 코너로 옮겨놓은 저의 심천의학 소개를 보면 심천의 인연법 설명이 있습니다.
심천의학 공부를 하다가, 집착을 버리는 훈련도 하게되었죠 ㅎㅎ
5) 댓글50크럽
아직 등극하지 못했습니다.
그게 아무나 쉽게 되겠습니까? 제 경우 총동피에 대한 저의 노력이 부족한 탓도 있고
'적시타'를 치지 못한(이미 지난 페이지에 내 글이 넘어 갔기에) 때문도 있고... 뭐 정보위원회에서 김장군의 글을 '컬럼'에 실으라는
권고를 받았는데 뭐 그가 동문도 아니니.... 쭈뼛대다가.... 그래도 언젠가는 이룰 터이니 얕은 보지 마세요!
6) 새벽예불
교회 권사이고 목사님의 손주인 내가 불교친구를(스님들도) 많이 가지고 불교에 가까운 기독교인이란 소리까지도 듣는데 ㅎㅎ
새벽예불에 들어갔던 경험은 뜻밖에 귀한 추억입니다.
배재대학에서 국제교류를 담당하는 처장을 하고 있을 때, 아주 친한 자매대학 일본교수가 오셨습니다. 마침 제 연구실의 파트너
이시고 제 지도교수의 절친이시기에, (또 내방학생들을 여럿 문부성장학금까지 주면서 데려가 박사학위를 주심) 최대의
서비스를 한다고 연구실 학생들까지 모두 계룡산에 가서 1박을 했죠. 그리고 불교신도인 그분에게 한국 비구니들이 공부하는 절인
동학사의 3시 새벽예불을 동학사 뜰에서라도 경험하도록 모시고 갔습니다.
겨울의 깜깜한 새벽어둠 속에 서있는데-
이미 쌀을 이고 기도하러 올라오는 어머니들,
그리고 한공한 절대고요 의 새벽에 목어와 범종과 목탁과... 이런 것들의 synchronize한 울림!이 시작되고 독경이 시작되고....
정말 전율할 음악적 멋과(저 타악기 전공이거든요) 종교의 엄숙함이 어우려져서.... 숨도 못쉬고 서있는데
늙은 비구니 몇분이 지나시다가 왠일이냐....하여 배재대학 교수인데... 하고 자초지종을 설명했더니, 마침 그분이 주지스님.
하여 우리 모두를 대웅전에 들어가 새벽예불을 보라, 허락하셨고
오노 선생님은 모든 절차를 비디오에 담으셨죠........엄청난 행운이지요?
전국... 수 많은 교회의 새벽기도회는 4시에서 5시 사이에 시작합니다.
절의 새벽예불은... 3시에 시작합니다.
강세오님, 안녕하세요?
모르는 것이 많아 차근히 정독하였습니다.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